- 사무금융연맹(위원장 박조수) 소속의 해고 노동자들이 최근 ‘사무금융 해고자복직 공동투쟁단’을 구성했습니다. 이들은 그동안 각 노조별로 해 오던 촛불집회, 1인 시위 등을 향후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인데요. 그러기 위해선 사업비가 필요하지만 주머니 사정이 어렵다고 하네요.

- 이 때문에 공동투쟁단은 ‘추석맞이 재정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해당 품목은 그리스산 올리브 오일이라고 합니다. 추석을 앞두고 사무금융 해고노동자들뿐 아니라 어렵게 투쟁을 벌이고 있는 노동자들이 잇따라 재정사업을 벌일 것으로 보이는데요.

- 이왕 추석선물을 살 계획이라면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해고노동자들·장기투쟁 노동자들·비정규 노동자들이 재정사업으로 준비한 선물을 사는 것이 어떨까요?

“대한민국 장년 파이팅!” 노동부 이벤트

- 고용노동부가 9월 한 달간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으라차차! 대한민국 장년, 파이팅!’이라는 웹툰을 선보이는 데요. 웹툰을 보고 설문조사에 참가하거나 리트윗을 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인다고 합니다.

- ‘나이보다 능력 블로그’(blog.naver.com/working60)에 올려진 웹툰은 인가 작가 김규삼씨가 그렸다고 하는데요. 웹툰을 보고 나서 소감을 묻는 말에 대답(설문조사)를 하면 자동적으로 이벤트에 참여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 트위터에 올려진 웹툰을 리트윗하는 경우에도 이벤트에 응모된다고 하더군요.

- 이번 이벤트는 이달 1~15일, 같은달 16~30일 등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는데요. 당첨될 경우 문화상품권과 유명 커피전문점 이용권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 노동부는 많은 이들이 재미있는 웹툰을 보고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더 오래 일하고 싶어 하는 장년들의 마음이 국민에게 전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하네요.

구내식당 ‘북적북적’… 경기침체 영향?

- 외식업계에 때 아닌 한파가 불어 닥치고 있다고 합니다. 경기침체로 상대적으로 음식값이 싼 구내식당은 호황을 맞은 반면 유흥주점은 극심한 불황에 시달리고 있다고 하는군요.

- 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발표한 ‘상반기 한국외식업경기지수(KRPI)’를 보면 올해 2분기 외식업 경기지수는 2분기 70.88로 1분기 70.98보다 악화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외식업 경기지수는 국내 외식산업 경기상황을 수치로 나타낸 지표인데요. 지수가 100 이상이면 외식산업이 성장하고 있지만 100 미만이면 뒷걸음질 치고 있다는 뜻입니다.

- 업종별로는 일반 유흥주점 경기지수가 1분기 57.48에서 2분기 55.52로 나빠졌다고 하는군요. 반면 구내식당은 75.0에서 80.0으로 올라섰습니다.

- 또 경기침체로 값이 저렴한 짜장면은 더 잘 팔리고 야식으로 먹는 치킨이나 피자는 덜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군요.

- 경기하락이 하반기 외식시장뿐만 아니라 고용시장에도 악영향을 가져오지는 않을까 우려됩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