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통일단체가 '6.15 남북공동선언 1돌 기념행사' 추진을 위해 접수한 방북신청서를 통일부가 불허하자 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이 발끈하고 나섰다.

양대노총을 비롯해 노동·종교·시민사회단체가 총망라된 '6.15 남북공동선언 실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통일연대'(통일연대)가 북쪽의 민화협과 6.15 남북공동선언 1돌 기념행사를 추진하기 위해 낸 방북신청에 대해 통일부가 지난 31일 불허방침을 최종 통보했다. 이와 관련 통일부는 "이적단체로 판시된 단체 참가, 통일대토론회가 민간차원의 교류협력을 넘어서는 수준을 담았다"며 주요 불허 이유를 대고 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31일 성명을 통해 "6.15 남북공동선언은 국민 대다수의 환영을 받고 이로 인해 노벨평화상까지 수상했으면서도, 범민련남측본부가 참가하고 있는 통일연대의 방북을 허가할 수 없다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라며 "이는 미국 부시정권의 한국정부에 대한 후안무치의 내정간섭과 대북 긴장고조 정책에 주눅이 든 행위"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어 민주노총은 "정부는 통일사업에 있어 민간의 자주적 참여 보장이야말로 우리 사회를 평화와 통일을 향한 참된 동력을 형성할 수 있는 행동임을 자각하고, 잘못된 결정을 사과, 번복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