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회사 퇴직자에게 일자리를 나눠 주세요".

대우자동차 이종대 회장은 전국의 종업원 30명 이상 기업체 가운데 2만6천여곳에 대우차 퇴직자들의 재취업을 당부하는 애절한 내용의 호소문을 발송했다고대우차가 2일 밝혔다.

이 회장은 `삼가 간청의 말씀을 올립니다'라는 제목의 호소문에서 "부도 처리된뒤 대우차는 회사를 조기 회생시켜 국가경제에 주는 충격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대규모 인원감축을 포함한 고강도 구조조정을 단행할 수 밖에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조치였다고는 하나 거기서 파생된 퇴직자의 아픔을덜어주는 일은 절대로 외면하거나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라며 "사원모집시대우차 퇴직자에게 일자리 하나를 할애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 회장은 "실업의 절망 속에 갇힌 수많은 퇴직자들의 전직 알선에 대우차와몇몇 유관기관의 노력은 한계가 있는 만큼 전국적 차원의 `1사(社) 1인(人) 일자리 나누기 운동'을 벌이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우차 관계자는 "이 회장도 과거 직장에서 해고당한 뒤 2년동안 실업자 생활을한 경험이 있는데다 과거 기아차 법정관리인으로 재직할 때에도 직원들의 경제적. 심리적 고통을 체험한 적이 있어 대우차 경영정상화 못지 않게 퇴직자 취업 알선에 직접 발벗고 나섰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차는 노동부. 인천시와 함께 `희망센터'를 개설, 외부 전문컨설팅 업체의 전직 프로그램을 통해 지난달말까지 392명을 취업 또는 창업시켰다고 밝혔다.

희망센터는 오는 24일 오후 인천 중구 도원동 인천시립체육관에서 전국 500여개의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대우차 퇴직자를 위한 `채용박람회'를 개최, 300여명 이상을 재취업시키기로 했으며 하반기에는 서울. 수원.군산.창원 등지에서 박람회를 열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