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훈<사진> 민주노총 위원장이 통합진보당 사태와 관련해 조합원들에게 사과했다.

김 위원장은 13일 오후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통합진보당의 문제로 동지 여러분들께 실망과 심려를 끼쳐 드렸다"며 "통합진보당 지지를 호소했던 위원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과 함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을 믿고 선거운동에 헌신적으로 임해 줬던 현장 조합원들의 마음을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월 중집에서 4·11 총선방침으로 "진보정당 국회교섭단체 구성 지원을 위해 정당명부 비례대표에 대한 단일한 방침을 통해 집중투표를 실시한다"고 결정했다. 통합진보당과 진보신당·사회당을 진보정당으로 인정하고 세액공제와 당원 확대를 위해 노력하기로 하면서도 정당명부 비례대표는 한 정당에만 몰아주기로 한 것이다. 민주노총은 이후 조합원 여론조사를 거쳐 지지율이 가장 높았던 통합진보당에 정당명부 비례대표 집중투표를 실시했다. 김 위원장은 선거운동 기간 동안 전국의 주요 민주노총 사업장을 순회하며 통합진보당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이 같은 결정은 조직적 반발을 낳기도 했다. 일부 산별조직과 지역본부는 "민주노총 내부의 다양한 진보정치 지향을 묵살하고 노동자 단결의 가치를 훼손했다"고 반발했다. 일부 대의원들이 총선방침을 철회하기 위한 임시대의원대회를 소집하기도 했지만 성원 미달로 성사되지는 못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는 그동안 수많은 난제 앞에서도 서로 정견의 차이를 인정하면서도 민주집중제 운영원리에 맞게 조직을 운영했다"며 "이런 우리의 지난 전통이야말로 내외의 탄압과 시련 속에서도 80만 민주노총을 있게 한 원동력임을 잊지 말자"고 강조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최근 용역경비 폭력사태와 관련해 "대통령은 입만 열면 헌법에 보장된 노동기본권을 부정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고 용역깡패들은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노동자들을 살인무기로 도륙하고 있다"며 "노동악법 복수노조 조항은 노동자들의 자유로운 노조결성을 위한다는 애초 목적과 무관하게 곳곳에서 자본의 어용노조를 설립하는 도구가 되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