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올해 연말로 예정된 차기 임원선거를 직선제로 치르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지난 20일까지 산하 지역본부와 가맹 산별조직으로부터 선거인명부 예비명부와 투표구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등 선거관리 집행현황을 집계한 결과 취합된 선거인명부가 27만명에 불과했다. 지난 1월 민주노총 정기대의원대회에 보고된 조합원은 66만3천명이다. 66만명을 기준으로 했을 때 취합된 선거인명부는 40% 수준이다. 직선제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선거인명부를 100% 모아야 한다. 선거관리 집행현황을 제출한 사업장은 전체 1천700곳 중 65곳(3.82%)에 그쳤다.

16개 산별조직 가운데 선거인명부 제출을 완료한 곳은 교수노조와 전국교직원노조뿐이었다. 전국공무원노조와 서비스연맹·정보경제연맹은 한 명도 제출하지 않았다. 일부 연맹은 직선제를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민주노총에 전달하기도 했다. 1개 조직이라도 거부하면 직선제 실시는 불가능하다.

민주노총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달 23일 회의를 열고 "20일까지 취합된 조합원 명부, 조합비 납부 증빙자료, 투표구 선관위 구성 등 자료를 보면 현재로서는 직선제 시행이 매우 어렵다"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 중앙선관위는 민주노총 중집에 직선제와 관련한 가맹·산하조직별 입장을 확인하고, 직선제 기초자료 취합 연장 여부에 대한 판단을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6일 중집을 열고 선거인명부 등 기초자료 취합기한을 다음달 10일로 연장하고, 논란이 됐던 모바일투표는 폐지하기로 했다. 그런데 연장기한이 여름휴가 기간과 겹쳐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조직 내 민주주의 강화와 지도집행력 강화 측면에서 제출된 민주노총 임원 직선제에 대한 최종 판단을 해야 할 시기가 됐다"며 "조직혁신안으로 제출된 직선제가 과도한 행정력 소모를 초래해 오히려 조직에 부담을 줄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13일로 예정된 중집에서 직선제 실시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전망된다. 차기 임원선거를 간선제로 치르기 위해서는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규약을 개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