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 조작 논란 등 입학사정관제 전형에 대한 부정사건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입학사정관의 높은 비정규직 비율이 부정의 원인 중 하나로 지목돼 눈길을 끌고 있다.

정진후 통합진보당 의원은 25일 "교육과학기술부 자료를 분석한 바에 의하면 올해 정부예산 지원 66개 대학의 입학사정관 중 정규직은 43%에 불과하다"며 "많은 입학사정관들이 상시적인 고용불안 상태에 놓여 있다"고 밝혔다.

정진후 의원에 따르면 부산대의 경우 올해 신입생 선발 중 입학사정관제로 선발한 학생은 2천여명으로 서울대(2천200여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다. 그런데 입학사정관 11명은 모두 비정규직이었다. 비정규직 입학사정관 1명이 약 185명의 신입생을 선발한 셈이다. 지원자 전원의 심사를 담당했기 때문에 1인당 담당 학생수는 훨씬 늘어난다.

정부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 심사와 예산지원을 하고 있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이 총장으로 있는 경북대도 입학사정관 10명이 모두 비정규직이었다. 정 의원은 "입학사정관제 정부예산 지원대학을 선정하는 심사평가에 '채용사정관 신분 안정화 계획'이 포함돼 있다"며 "선도대학으로 선정된 대학들의 입학사정관 비정규직 문제는 심각한 수준"이라고 우려했다.

불안한 신분으로 인해 외부 유혹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는 우려도 제기했다. 정 의원은 "입학사정관제는 학생부 등 계량화된 성적지표보다 학생의 창의력과 잠재성 등을 우선해야 되기 때문에 입학사정관의 전문성과 공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전문성을 갖춰야 할 입학사정관을 주요 대학들이 아직도 비정규직으로 활용하는 것은 결국 입학사정관제의 신뢰를 허무는 시발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