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산업구조개편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는 한전기공 민영화 추진과 관련해 노동계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산자부, 한전, 한전기공 노사가 참여하는 공식 노사정협의회가 30일 오후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돼 서로의 입장을 확인하는 자리를 가졌다.

다음달 6일 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한전기공노조는 책임있는 정부당사자와 한전쪽이 참여하는 공식협의기구를 구성해 민영화 시기와 방법 등 전반적인 사항을 논의하자고 요구해왔으며, 지난 23일 산자부가 협의기구 구성을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전과 산자부는 이날 "개혁차원에서 진행하는 한전기공 민영화 일정을 늦출 수 없다"는 기존입장을 밝혔으며, 노조쪽도 "한전 민영화 일정에 앞서 한전기공 민영화를 추진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한전기공노조는 이날 회의에 전복택 위원장, 오경준 정책실장 등 3명이 참석했으며, 한전쪽도 구조조정 담당자 등 3명, 산자부쪽에서는 서기관급 담당자가 참석했다.

노조쪽은 회의 시작에 앞서 "오늘 당장 결과가 나오기는 힘들 것"이라며 많은 기대를 걸지 않는 않는 모습을 보였으나, 파업을 일주일 앞두고 가진 첫 노사정회의라는 점에서 대화창구가 열렸다는데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한편 노사정은 다음달 3일께 다시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으며, 한전기공노조는 실무자가 아닌 의사결정권자들이 회의에 참석하도록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