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언론노조 MBC본부(조합원 정영하) 조합원들의 업무복귀 전날인 지난 17일 전격적으로 인사발령을 단행했다. 파업 참가에 따른 보복인사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 MBC본부에 따르면 MBC는 지난 17일 밤 50여명의 조합원을 본인 동의 없이 원래 근무하던 부문 밖으로 인사발령을 냈다. 이들은 용인 드라미아 개발단·서울경인지사·중부권 취재센터·사회공헌실·미래전략실 등으로 발령났다. 인사발령을 받은 50여명 중 20여명은 보도부문 조합원이다. 보도부문에서는 이미 해고 3명을 비롯해 정직 13명, 대기발령 14명 등 30명이 징계를 받았다. 본부에 따르면 보도국 취재인력은 100여명인데, 이 중 절반 가량이 업무에서 배제된 것이다.

편제부문에서는 17명이 인사발령을 받았다. 아나운서국의 경우 조합원 37명 중 정직 2명, 대기발령 5명 외에 이번에 추가로 4명이 서울경인지사 등으로 발령이 났다. 이에 따라 조합원 11명이 업무에 복귀하지 못했다. 시사교양국은 해고 2명, 정직 4명, 대기발령 13명에다 추가로 2명이 인사발령을 받아 조합원 55명 중 21명이 업무에 복귀하지 못했다. 올림픽 관련 업무를 맡은 스포츠제작단에서는 조합원 8명 중 1명이 대기발령을 받은 상태에서 이번에 4명이 용인 드라미아 개발단 등으로 발령받아 3명만 업무에 복귀했다.

파업 참가 조합원 중 파업 전에 근무했던 부문으로 복귀하지 못한 조합원이 50여명에 달한다. 기존 징계자 98명을 더하면 148명이 기존 업무에 복귀하지 못한 것이다. 본부는 “이번 보복인사는 원천무효”라며 “김재철 사장이 물러나고 후임 사장이 인선될 경우 이번 인사를 모두 무효화하는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본부는 인사발령 무효 가처분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본부 관계자는 “김재철 사장은 보복인사를 통해 공영방송 MBC의 정상화라는 국민적 여망을 철저히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한편 370여개 시민·사회단체 연대조직인 공정언론 공동행동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MBC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복귀투쟁 결정을 내린 MBC본부의 판단을 존중하고 지지한다”며 “김재철 사장이 퇴출되고 MBC가 공영방송으로 바로 설 때까지 함께 연대투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