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민주통합당 대선 경선후보가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문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이고 있다. 김 후보는 지난 13일 서울 대한문 쌍용차 희생자 추모 분향소를 방문한 데 이어 17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조합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정의헌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민주노총은 쌍용차 정리해고를 계기로 정리해고 제도가 얼마나 노동자들의 삶을 파괴하고 죽음으로 내모는지 문제를 제기하고 정치쟁점화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하반기 목표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우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은 “노동자들이 일하던 곳으로 돌아가는 것이 현실적 과제”라며 “5대 요구사항을 중심으로 후보와 캠프에서 함께 고민해 달라”고 당부했다.

쌍용차 범국민대책위원회의 5대 요구는 △해고노동자 전원 복직 △이명박 정부의 ‘살인진압’ 책임자 처벌 △회계조작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22명의 희생자 명예회복과 대책 수립 △정리해고·비정규직 철폐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4·11 총선에서 민주통합당이 과반수 의석을 확보했다면 용산참사나 쌍용차 문제에 대해 충분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 처벌을 할 수 있었을 텐데 아쉬움이 남는다”며 “대선에서 승리한다면 주요 요구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지를 갖고 해결하겠다”고 답했다. 김 후보는 특히 “대선에서 승리한다고 해서 모든 노동문제를 소화할 수는 없다"며 "양대 노총과 각계각층이 진보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함께 국정을 운영하자"고 제안했다. 최기민 쌍용차지부 정책실장은 “정치적 행보가 아니라 노동자 서민의 아픈 현장을 찾아다니며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정책에 반영했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