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대선을 앞두고 하반기 비정규직 투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최근 비정규직 노조들과 함께 투쟁본부 구성을 논의했다. '비정규직 없는 일터 1천만 선언 운동'도 추진할 방침이다. 대선을 앞두고 비정규직 문제를 이슈화하는 데 성공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15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지난 7일 비정규직 사업장 노조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하반기 비정규직 총력투쟁을 위한 투쟁본부 구성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비정규직노조 대표자 20여명과 산별·지역본부 비정규직 담당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10월 비정규직 집중투쟁을 전개한다. 이에 앞서 각계각층에 '비정규직 없는 일터 1천만 선언 운동'을 제안한다. 예를 들어 '특수고용노동자선언', '비정규직 없는 학교 만들기 전국교사선언', '비정규직 없는 서울'처럼 비정규직 주체와 민주노총 산하 가맹조직별·시민사회·종교계별로 선언운동을 조직하겠다는 방침이다. 10월에는 비정규직 없는 일터 만들기를 요구하는 대규모 촛불행진을 벌인다.

비정규직은 기간제와 파견·사내하청·특수고용노동자 등 고용형태별로 다양하다. 이와 관련한 민주노총의 요구사항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제2조 개정을 통한 사용자 및 노동자 개념 확대 △사내하도급법 도입 저지 △간접고용을 포함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이다. 기형노 민주노총 미조직비정규실장은 "여러 단위들의 의견을 조율해 투쟁본부의 기본방향을 확정할 것"이라며 "7월 말 선언운동을 시작해 대선 국면까지 비정규직 문제를 이슈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투쟁본부는 17일 기획회의를 열고 세부계획을 논의한다. 28일에는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과 비정규직노조 대표자들이 만나는 간담회가 열린다.

민주노총은 비정규직·정리해고 철폐·노동법 전면 재개정·민영화 저지·노동시간단축 등 5대 의제를 내걸고 6월 경고총파업을 벌인 데 이어 다음달 28일 총파업에 나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