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민영화를 둘러싼 금융당국의 과속주행과 KB금융의 인수에 반대하는 금융권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이례적으로 여당 의원들까지 "우리금융 졸속 민영화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12일 노동계에 따르면 최근 들어 일부 새누리당 의원들이 이명박 정부의 우리금융 민영화 방침에 반기를 들었다. 시작은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끊었다. 이 원내대표는 이달 초 열린 새누리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금융 매각을 상세한 검토 없이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다음 정부가 구성되면 차분히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석동 금융위원장이 그동안 수차례 "연내 우리금융 민영화 달성"을 밝힌 것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19대 국회 개원 후 이날 처음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에서도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금융당국에 메가뱅크(대형은행) 방침 철회를 요청했다. 최 의원은 이날 회의에 참석한 박재환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현재 시장에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KB금융의 우리금융 인수설의 실체를 따져 물었다.

최 의원은 “우리금융 민영화와 관련해 KB금융과의 합병을 무리하게 추진한다는 설이 널리 퍼져 있는데, 두 곳이 합병되면 국내 상위 3개 은행의 독과점이 심화해 특혜시비가 일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어느 정도 지분 매각은 괜찮지만 우리은행과 KB국민은행이 합쳐지면 시너지는 없고 대형화에 따른 리스크만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동계는 이한구 원내대표가 중량급 인사인 데다, 최경환 의원의 경우 박근혜 의원과 같은 기재위에 속해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새누리당 실세들의 발언이라는 점에서 여권에서도 우리금융 졸속 민영화 저지를 위한 지원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정책협약을 통한 민주통합당의 지원과 25~26일로 예정된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집중적인 문제제기가 있을 경우 새로운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