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의원이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10일 '독재유산 정수재단 환수와 독립정론 부산일보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박 의원에게 정수장학회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공대위와 배재정 민주통합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14일은 박정희 정권이 고 김지태씨가 갖고 있던 MBC와 부산일보 주식을 빼앗아 정수장학회(옛 5·16 장학회)를 설립한 지 50년이 되는 날"이라며 "국민의 선택을 받고자 대선 출마를 선언한 박근혜 의원은 세 가지 질문에 명쾌하게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이 공개질의한 것은 △법원의 정수장학회 '강제헌납 인정 판결'에 대한 입장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을 앉힌 것에 대한 입장 △박정희 전 대통령 집권 당시 국가권력을 동원해 이뤄진 민간 인권·재산권 침해에 대한 입장이다.

'국정원 과거사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는 2005년 7월 "박정희 정권이 고 김지태씨의 부산일보와 MBC·부산 MBC 주식을 비롯해 부일장학회가 장학사업을 위해 소유하고 있던 부산시내 땅 10만여평을 강제로 헌납받았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당시 진실위는 "관련자들의 피해를 구제하고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사유재산처럼 운영됐던 정수장학회를 재산의 사회환원이라는 고 김지태씨의 유지를 되살릴 수 있도록 쇄신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하지만 진실위의 조사 결과가 나온 지 7년이 흘렀어도 상황은 별반 달라지지 않았다.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도 2007년 5월 국가에 △헌납 토지 부일장학회에 반환 △반환이 어려울 경우 손해배상 △공익목적 재단법인 설립을 권고했다. 서울중앙지법은 올해 2월 김지태씨의 유가족들이 "부산일보와 MBC 등 강탈당한 언론사 주식을 돌려 달라"며 국가와 정수장학회를 상대로 낸 주식반환청구 소송에서 강압으로 주식을 증여한 사실은 인정했지만 "반환청구 시효가 지나 돌려받을 수는 없다"고 판결했다.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 소장은 "정수재단은 장물"이라며 "(박근혜 의원은) 장물을 가지고 대통령 선거를 치를 작정이냐"고 물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언론·시민단체 관계자와 고 김지태씨 부인을 비롯한 유가족,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이호진 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장·한홍구 성공회대 교수 등이 참석했다.

한편 정수장학회는 2010년 말 기준으로 예금 215억원과 MBC 주식 30%, 부산일보 주식 100%, 경향신문 사옥 땅 723평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