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오른쪽)과 이해찬 민주통합당 대표가 5일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금융노조-민주통합당 정책협약식에서 악수하고 있다. 가운데는 이용섭 정책위의장. 정기훈 기자
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금융공공성 강화와 연말 대선 정권교체를 위해 민주통합당과 손을 잡았다. 노조가 "지지자 100만명을 결집하겠다"고 밝히자, 민주통합당은 "관치금융 철폐에 힘을 싣겠다"고 답했다.

노조와 민주통합당은 5일 오전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2012년 대선승리를 위한 금융노조-민주통합당 정책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노조에서 김문호 위원장과 농협중앙회·우리·신한은행지부 등 35개 지부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민주통합당에서는 이해찬 대표·박지원 원내대표·이용섭 정책위원장을 비롯해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문재인·조경태 의원, 손학규 상임고문이 함께했다.

이해찬 대표는 “금융정책을 함께 해결하는 새로운 장정을 시작하자”며 “오늘 맺은 정책협약을 중심으로 노조와 정당이 거리가 아닌 국회의사당에서 정책으로 싸워 나가자”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현 정권은 공적자금을 거둔다는 명목으로 우리은행을 대형화하려는 음험한 시도를 하고 있다”며 “은행은 자본주의의 혈관과 같은 것이라서 관치금융을 하면 동맥경화가 오고 뇌졸중이 생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현 정권은 산업은행·우리은행을 정권 말기에 모두 다 팔아 먹으려 하고 있다”며 “서규용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은 국회와 농협 구성원들을 속여 가며 MOU를 체결했는데, 서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문호 위원장은 “MB정권의 최측근인 5대 천왕이 금융지주 상층부를 완전히 장악하고 대한민국 금융산업을 망가뜨리고 있다”며 “산업은행을 외국자본과 사모펀드에 넘겨주고, 졸속적인 우리금융 민영화를 시도하는 등 관치금융이 극에 달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특히 “민주통합당은 연대조직이 아닌 금융노조의 당”이라며 “금융산업과 노동이 바로 서는 세상을 위해 전국 15만 금융인과 1만개 점포를 기반으로 정권교체를 위해 100만 민주통합당 지지자를 결집하겠다”고 강조했다.

양측은 이날 정책협약을 통해 △국내 금융산업의 독과점 규제 강화 △금융산업 소유·지배구조 규제 강화 △협동조합 정체성 확보와 기능 강화 △지역은행으로서의 지방은행 역할 강화 △국책금융기관 공공성 강화 및 자율경영 확보 △금융공공성 확대 및 사회적책임 강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