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조만간 민간인 불법사찰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할 예정인 가운데 언론노조 YTN지부(지부장 김종욱)가 5일 '불법사찰 국정조사 대책특별위원회'(불법사찰 대책특위)를 발족했다. 특위 위원장은 구본홍 전 YTN 사장 저지투쟁 과정에서 해고된 노종면 전 지부장이 맡기로 했다.

지부는 이날 "불법사찰 국정조사에서 YTN 불법사찰과 그에 따른 피해, 불법사찰로 수혜를 누린 세력들에 대한 실체적 진실이 드러나도록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며 "보다 효율적인 활동을 위해 지부 내에 불법사찰 대책특위를 구성해 발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야는 최근 '국무총리실 산하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구성했다. 조만간 국정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은 이주영 새누리당 의원이다. 민주통합당 간사는 이석현 의원, 새누리당 간사는 권성동 의원이 맡는다.

현재 각 당은 국정조사 요구서 작성에 착수했고, 이달 중순 요구서가 제출될 예정이다. 지부는 "요구서에 구체적인 물증이 드러난 YTN 불법사찰 부분이 상위 주문으로 담길 것"이라고 밝혔다. 지부가 발족한 불법사찰 대책특위는 국정조사가 끝날 때까지 한시적으로 가동된다.

한편 최근 한일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YTN 보도국에서 협정의 명칭 중 '군사'를 빼고 '정보보호협정'으로 통일하라는 지시를 내려 지부가 반발하고 있다. 지부 공정방송추진위원회는 "불법사찰에 의해 씌워진 정부에 대한 충성심 높은 언론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해야 할 시점에 오히려 정부의 요구에 앞장서 순응하는 것은 언론사로서 최소한의 위신까지 버리는 행태"라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