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선교 새누리당 의원이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에 내정된 것에 대해 야당은 물론 노동·언론·시민단체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5일 논평을 내고 "새누리당이 정신 나갔다"며 "한선교 의원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한 인물로 심판 당사자"라고 비난했다. 민언련은 "한선교 의원은 2009년 언론악법 날치기 처리에 일조해 언론통제와 방송장악, 조·중·동 종편 특혜, 공영방송 파탄으로 이어진 이명박 정부의 언론황폐화의 길을 텄다"며 "지난해 KBS 수신료 인상안을 문방위에 날치기 상정해 '수신료 날치기 5적'으로 지목된 바 있다"고 강조했다.

민언련은 특히 "새누리당은 야당과 언론·시민단체의 방송장악 청문회를 거절하며 개원 후 문방위에서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했다"며 "이런 새누리당이 한선교 의원을 문방위원장에 앉히려는 의도는 19대 국회에서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을 시정하지 않고 지속하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와 다름없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 KBS본부도 이날 성명을 내고 "한선교 의원은 KBS 역사상 수치로 남을 이른바 '도청 문건 전달 의혹' 사건의 당사자"라며 "이 사건의 본질은 단순한 도청이 아니라 정치공작 의혹"이라고 밝혔다. 본부는 "새누리당과 박근혜 의원은 지금이라도 한선교 의원의 도청 문건 전달 의혹 사건의 진실을 밝히고 문방위원장 내정을 철회하라"며 "한 의원을 문방위원장에 앉히는 것은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사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국민의 열망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 의원은 지난해 6월 KBS 수신료 인상 문제와 관련해 민주당 최고위원과 문방위 소속 의원 간 비공개 회의내용을 다음날 열린 문방위 전체회의에서 그대로 공표해 도청 의혹을 받았다. 한 의원은 경찰 조사에도 응하지 않았다.

이날 오후 언론노조와 언론연대·민언련 등 시민단체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장물아비' 한선교 의원을 문방위원장에 내정한 것은 국민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난했다. 김현 민주통합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문방위를 파행으로 몰아 이명박 새누리당 정권의 방송장악과 언론탄압의 전모를 가리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며 "언론사 파업사태에 대한 해결의지가 전무함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