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기업데이터지부(위원장 윤주필)가 자본유출을 전제로 한 ‘알 빼먹기’식 민영화에 반대하고 나섰다. 노조는 민영화가 강행될 경우 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지부는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위원회 앞에서 전체 조합원이 참석한 가운데 ‘몰염치한 배당과 감자 결사반대 및 중소기업 발전을 위한 신용정보 공유를 촉구하는 투쟁 결의대회’를 열었다.

윤주필 위원장은 “오늘 이 자리에 선 것은 중소기업 발전과 지원이라는 시대적 사명감으로 투쟁의 깃발을 들기 위한 것”이라며 “금융위는 중소기업 전담 신용정보회사를 육성해 창업·중소기업 금융환경을 혁신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하라”고 말했다.

지부에 따르면 금융위는 지난 2월 정부가 국책기관을 통해 보유한 한국기업데이터 지분 81%(기업은행·산업은행 포함)를 50% 이하로 낮춰 중소기업 금융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지부가 문제 삼고 있는 것은 금융당국과 경영진이 회사의 자본감소를 통해 소유구조 개편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부는 2004년 회사 설립 이후 대폭적인 직원 감축과 임금동결로 지난해 겨우 자기자본 잠식 상태를 벗어난 상황이다. 이같은 상황에 자본이 다시 외부로 유출되는 일은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 지부의 입장이다.

윤 위원장은 “금융위가 해야 할 것은 감자를 통해 주주들에게 당근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증자를 통해 사업장 설비와 인력 투자를 유도하고 중소기업 신용정보 공유를 통해 실질적인 지원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전면적인 투쟁에 나서자”고 강조했다.

이날 조합원들은 “자본금 감소, 현금유출 강요하는 민영화는 결사반대”, “신용정보 인프라 중요성 망각한 금융위는 각성하라”, “금융기관별 정보 공유협약 목숨걸고 실천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지부는 이날 투쟁결의문을 채택하고 △추가 금융권 자본 유치 및 자사주 매입 등을 통한 국가 신용정보 인프라 구축 △금융당국의 민영화 실적을 위한 편법적인 지분 구조조정 저지 △지분구조 개편과 함께 기업 신용정보 공유 약속 성취 등을 위해 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