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시민·언론계가 방송통신위원회에 KBS 이사 후보를 추천하는 KBS 이사추천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회 공동대표단에는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도 참여했다.

1일 언론노조(위원장 이강택)에 따르면 노조와 KBS본부·민주언론시민연합·민주노총 등은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BS 이사추천위 공동대표단을 구성했다"며 "7월6일까지 이사 후보를 접수해 방송통신위에 추천하겠다"고 밝혔다.

KBS 이사추천위 공동대표단에는 노동계를 대표한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을 비롯해 황대준 KBS PD협회장 겸 PD연합회장(KBS 내부 현업언론인 대표)·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전국현업언론인 대표)·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겸 민언련 대표(언론·시민단체 대표)·정연우 언론정보학회장(언론학계 대표)·권미혁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여성계 대표)가 참여했다. 노조 KBS본부는 실무간사를 맡는다.

방송통신위는 지난달 28일 전체회의를 열고 EBS·KBS·MBC 방송문화진흥회 임원 선임계획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12일까지 KBS 이사 11명, 방송문화진흥원 이사 9명을 뽑기 위해 후보 추천을 받는다. 추천위는 위원 구성을 한 후 6일까지 이사 후보를 추천받고 심사를 거쳐 9일 방송통신위에 이사 후보를 추천할 예정이다.

공동대표단은 기자회견을 통해 "공영방송의 민주적 지배구조를 위한 핵심 중 하나가 이사추천위를 통한 투명하고 공정한 이사 선임 절차 마련"이라며 "더 이상 KBS를 조정하기 위해 친권력적이고 정권밀착적인 인사들을 내세우는 구태는 청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는 9월14일과 10월14일 임기가 만료되는 EBS 이사와 사장은 공모절차를 통해 방송통신위 상임위원 동의 절차를 거쳐 방송통신위원장이 임명한다. 이와 관련해 노조 EBS지부(지부장 류성우)는 "현행 한국교육방송공사법은 EBS의 이사 전원과 사장·감사 등 모든 임원에 대한 임명권을 합의제 행정기구의 장인 방송통신위원장이 행사하도록 해 공영방송 EBS를 방송통신위에 완전히 종속시켜 놓았다"며 "공사법을 반드시 개정해야 하며, 차기 임원진 선임 절차도 개정된 공사법에 의해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