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개원 협상을 통해 언론 관련 청문회를 국회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개최하는 데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언론노조(위원장 이강택)가 요구했던 '언론장악 국정조사'는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는 지난달 29일 개원협상을 통해 언론 관련 청문회를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개최하도록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또 "여야는 8월 초에 구성될 새 방송문화진흥회 이사회가 방송의 공적 책임과 노사관계에 대한 신속한 정상화를 위해 노사 양측 요구를 합리적 경영 판단 및 법 상식과 순리에 따라 조정·처리하도록 협조한다"고 합의했다. 여야가 MBC 파업 사태 해결을 위해 함께 나서기로 한 것이다.

당초 정권의 언론장악에 대한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동시에 요구했던 노조는 "언론 파업의 원인인 언론탄압의 진상은 가려지고 언론 파업이 결과론적인 방송 파행과 노사 간 문제로 폄하됐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노조는 "언론장악 국정조사는 MBC를 비롯한 KBS·YTN·연합뉴스 등 공영언론의 연쇄파업을 야기한 MB 정권의 총체적인 언론장악 전모를 밝히는 것"이라며 "책임자 심판과 법·제도 정비를 통해 또다시 권력이 투하한 낙하산 사장에 의해 언론이 정권의 나팔수로 전락하는 것을 막고자 하는 장치"라고 강조했다. 노조는 여야에 언론장악 국정조사를 계속 요구하기로 했다.

파업 150일을 넘긴 MBC본부는 "법 상식과 순리에 따른 처리라는 여야 합의는 결국 김재철의 퇴진을 의미한다"며 "여론에 떠밀려 김재철에 대한 심판을 하는 시늉만 하거나 당리당략을 위해 일정이나 방식을 놓고 또다시 시간 끌기만 한다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여야는 국무총리실 산하 민간인 불법사찰 및 증거인멸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를 5일까지 구성하기로 했다. YTN지부는 성명을 내고 "현 정권 불법사찰의 가장 큰 피해자는 YTN"이라며 "YTN 불법사찰의 진상규명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