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 이희범)가 민주노총이 28일 진행할 경고 총파업을 "정치적 목적의 불법파업"으로 규정했다. 민주노총은 "반복돼 온 경영계의 억지주장"이라고 반박했다.

한국경총은 27일 "민주노총이 비정규직과 정리해고 철폐,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재개정을 요구하면서 28일 파업돌입을 예고했다"며 "이번 파업은 대선을 앞두고 노동계가 정치적 영향력을 과시하려는 정치파업이자 명백한 불법파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일련의 파업은 집권 말기에 정부의 법집행 의지를 측정하기 위해 등장하는 시험성 파업"이라며 "정부는 불법파업에 대해 초기부터 엄정하게 대처해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회혼란을 방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총은 민주노총의 경고 총파업에 화물연대·건설노조·MBC 등 파업 중인 노조 조합원들과 금속노조·보건의료노조 등 노조간부 1만5천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민주노총은 "경총의 주장은 늘 반복돼 온 뻔한 탄압논리"라며 "공권력을 수단 삼아 노동자의 고통과 저항을 짓밟으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특히 "파업은 헌법이 보장한 노동자의 권리이고 생존권 보호를 위한 정당한 행위라는 상식을 경영계에 기대할 수는 없는가"라고 되물으며 "비정규직법과 정리해고법으로 비정규직이 양산되고 정리해고가 남발되는 상황에서 정치파업은 노동자의 유일한 저항수단"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노총은 "경영계가 일말의 책임을 느낀다면 정부와 함께 비정규직·정리해고 양산구조를 없애고 해법 마련에 나서야 한다"며 "민주노총의 파업은 결코 경고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