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오전 언론노조 MBC본부 조합원들이 MBC 사옥을 행진하며 김재철 사장의 구속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조현미 기자

김재철 MBC 사장이 임기 중 해고한 노동자가 8명으로 늘었다. MBC는 지난 20일 최승호 PD와 박성제 기자에게 해고를 통보했다. 이에 "납득한 만한 해고사유가 없는 표적 징계"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21일 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정영하)에 따르면 MBC는 19일부터 20일까지 대기발령자 13명에 대해 인사위원회를 열고 2명을 해고하고, 3명에게 정직 6개월 징계를 내렸다. 조합원 3명은 정직 3개월, 1명은 정직 2개월, 3명은 정직 1개월 징계를 당했다. 1명에 대해서는 징계를 보류했다.

본부는 "전두환 군사정권이 저지른 언론인 강제해직 사태 이후 최대의 학살극"이라고 반발했다. 본부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MBC 사옥 앞에서 집회를 열고 "김재철과 부역자들이 근거와 절차도 없이 일단 대기발령을 내고 해고와 정직을 남발하고 있다"며 "국민이 김재철을 단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승호 PD에 대한 징계사유는 파업 참여와 대기발령에 응하지 않은 점, '파워업 PD수첩' 인터뷰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 PD는 "파업에 특별히 기여한 것이 없는데 사측에서 너무 과대평가한 것 같다"며 "해고당하는 것으로라도 이 싸움에 기여하라는 것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정영하 본부장은 "MBC에서 가장 무능력한 자가 가장 깨끗한 자에게 해고의 칼을 휘둘렀다"며 "적당히 타협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용마 본부 홍보국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청와대가 이번 기회에 MBC의 DNA를 확 바꾸라며 김재철에게 사실상 MBC에 대한 도륙명령을 내렸다는 얘기도 들린다"며 "청와대가 다섯 달째 공영방송사의 파업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하는 것도 이런 명령을 김재철이 완수할 때까지 기다리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오후부터 김재철 사장 퇴진을 촉구하는 온라인 서명사이트 접속이 원활치 않았다. 사이트를 개설한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이날 경찰청 사이버 수사대에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