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지난 1월 정기대의원대회 결정에 따라 차기 임원(위원장-수석부위원장-사무총장)과 지역본부장을 직선제로 선출할 예정인 가운데 산별노조·연맹의 선거인명부 작성이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17일 민주노총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박성현)에 따르면 민주노총은 7기 민주노총 임원과 지역본부 임원 동시선거 선거인명부 작성을 위한 예비명부를 다음달 20일까지 취합한다. 취합 내용은 투표구별 선거인명부 예비명부와 조합비 납부 증빙자료, 선관위 구성 현황 등이다. 단위사업장별로 제출하는 예비명부는 조합원 명부를 말한다. 조합원 명부는 선거권을 부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예비명부는 최종 선거인명부 작성시 비교 대장으로 선거권 심의에 중요한 기준이 된다. 중앙선관위는 “최종 제출된 자료를 토대로 선거권 부여 여부를 심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정아 민주노총 직선제팀장은 “선거 준비의 핵심은 선거인명부 작성과 단위사업장의 선관위 구성”이라며 “두 가지가 안 되면 실제 직선제를 진행하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직선제팀은 전국을 순회하며 선거인명부 작성과 선관위 구성을 독려하고 있다.

직선제팀에 따르면 직선제를 실시할 경우 전국의 투표소는 전교조만 최소 8천곳을 포함해 1만5천여곳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선거관리위원만 최소 3만명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