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명에 가까운 중. 하위직 여성공무원을 상대로한‘공공기관 성희롱 실태’가 내달 발표될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성희롱 문제에 관한 한 유례없이 대대적인 정부기관 합동조사인데다, 조사가 응답자 그룹 면담으로 진행돼 ’밑바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대변할것으로 기대되기때문이다.

여성부 고위 관계자는 29일 "지난 5-13일 국무총리실, 행정자치부, 여성부가 합동으로 기능직을 포함한 중앙행정기관의 여성공무원 3천명,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6천명을 대상으로 공공기관 성희롱 예방교육을 점검했다"고말했다.

그는 "면담 과정에서 여성공무원의 성희롱 경험에 대한 실태조사를 병행했으며현재 조사 내용을 분석중"이라고 말했다.

조사에서는 남자 상사나 동료로부터 성희롱을 당한 경험, 신고 여부,개인적인대응방법 등을 묻는 질문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결과가 주목되는 이유는 지난해부터 꼬리를 문 공직사회 성희롱 사건의 대부분이 남성 고위공직자와 중하위직 여직원이라는 전형적인 관계에서 발생했기 때문이다.

특히 기능직을 포함한 하위직 여성공무원은 과거 상사의 성희롱이 있어도 묵과하는 게 보통이었으나 최근에는 자신의 성희롱 피해를 외부 기관에알리거나 인터넷사이트 등에 공개, 가해자 처벌을 이끌어내는 사례가 늘고있다.

이번 앙케트를 통해 실명으로 조사선상에 올라온 남성공직자가 있는지는알려지지 않고 있다.

여성부는 4월에 조사 결과를 일괄 발표하겠다고만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