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들로 구성된 자원봉사단의 활발한 활동에 지역사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남양주시 외국인복지센터는 11일 “관내 이주민 노동자들이 자신들에 대한 사회적 오해를 극복하고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거듭나기 위해 봉사활동 조직을 구성해 활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남양주시 외국인복지센터에 따르면 관내 이주민 노동자들은 올해 1월 말 이주노동자공동체 리더 모임을 통해 자원봉사단 구성을 논의했다.

이들은 약 두 달간의 모집기간을 거쳐 지난 4월22일 자원봉사단을 발족했다. 자원봉사단에는 40여명의 지역 이주노동자들이 참여했다. 이후 자원봉사단은 지역 장애인 복지시설인 ‘신망애’ 등을 방문해 자원봉사를 펼쳤다. 앞으로 매월 1차례 이상 봉사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방글라데시에서 온 모누(32)씨는 “이주노동자들에 대해 일자리를 빼앗고, 범죄자가 많다고만 생각하는 것이 안타깝다”며 “이번 자원봉사단 발족으로 우리도 한국사회의 구성원임을 인정받고,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남양주시 외국인복지센터는 “우리 사회가 경제적 위기의 책임을 이주노동자들에게 돌림으로써 그들을 희생양으로 삼고 있다”며 “이제는 이주노동자들 역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정당하게 대우받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줘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