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노동자 파업과 관련해 검찰이 편파수사를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노조가 고소한 언론사 사용자에 대해서는 지지부진한 수사를 이어 가는 반면, 회사측이 고소한 노조간부들에 대해서는 일사천리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30일 언론노조(위원장 이강택)에 따르면 노조 MBC본부는 지난 3월과 4월 "김재철 사장이 법인신용카드를 업무와 무관하게 개인적 용도로 사용하고, 특정 무용가에게 특혜를 줬다"며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소했다. 그러나 김 사장은 한 차례 소환조사를 받았을 뿐 이후 사법절차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다. 노조는 “전형적인 봐주기 수사, 편파수사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MBC본부는 지난 29일 김 사장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과 업무상 배임, 부동산 실권리자명의 등기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추가 고소했다.

이에 반해 MBC본부 집행부에 대한 검찰 수사는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집행부 전원은 최근 수차례에 걸쳐 경찰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달 18일 법원에 본부 집행부 5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기까지 했다. 5명 전원에 대한 구속영장은 기각됐지만 검찰은 다시 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노조 YTN지부는 지난달 배석규 사장을 비롯한 YTN 간부 4명과 국무총리실 전 직원 2명을 증거인멸과 부당노동행위·공용물건 은닉·개인정보 부당사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하지만 검찰은 배 사장에게 소환조사 통보조차 하지 않고 있다. 국민일보의 조민제 사장 일가에 대한 비리 혐의 수사 역시 지지부진하다.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언론 파업 관련 사안에서 편파성의 극한을 보여 주고 있다”며 “검찰이 수사해야 할 대상은 언론 노동자가 아니라 온갖 불법과 탈법·비리로 점철된 언론장악 주범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MBC는 이날 보도국 농성과 '권재홍 보도본부장 퇴근 저지 시위'를 이유로 박성호 기자회장과 최형문 기자회 대변인·왕종명 기자에 대한 인사위원회를 열었다. 박 회장은 해고, 최 대변인은 정직 6개월, 왕 기자는 정직 1개월 중징계를 당했다. YTN도 지부 집행부 3명에 대해 업무복귀명령 거부·업무방해 등을 이유로 인사위원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