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파업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경찰과 사측이 노조를 전방위적으로 압박하고 있다. 경찰은 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정영하) 간부 5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고, YTN은 YTN지부(지부장 김종욱) 간부 3명을 고소했다.

20일 노동계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지난 18일 정영하 본부장 등 MBC본부 집행부 5명에 대해 파업 장기화로 사측에 70억원 상당의 손해를 끼쳤다는 혐의(업무방해 등)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에 대해 본부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노조 활동 봉쇄와 김재철 사장 비리 폭로 사전 차단, 국면전환 목적으로 보인다"며 "배임혐의가 명백히 드러난 김재철 사장에 대해서는 수사조차 하지 않으면서 공정방송을 위해 싸우는 노조 간부들에 대해서만 구속영장을 신청하는 것은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재철 MBC 사장은 지난 2월 "노조가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여 회사의 정당한 업무를 방해했다"며 본부 간부 16명에 대해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했다. 경찰은 그러나 본부가 김 사장을 상대로 3월부터 이달까지 세 차례에 걸쳐 제기한 배임혐의 고소건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건에 대한 수사는 지지부진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김재철 사장의 수십억원에 달하는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특정 무용인에 대한 무차별적인 특혜 관련 배임혐의를 수사해야 MBC가 정상화될 것"이라며 "공안기구의 본부 집행부에 대한 탄압과 협박은 더 큰 국민적 저항을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YTN은 같은날 YTN지부 집행부 3명에 대해 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회사측은 지부 집행부에게 '불법파업 주도, 업무복귀명령 거부, 불법점거농성을 통한 업무방해, 임직원 명예훼손'에 대한 사규 위반 행위에 대해 징계하겠다며 이달 30일 인사위원회 참석을 통보했다. 회사측은 "노조 집행부에 이어 불법 파업 적극 가담자에 대해서도 응분의 책임을 묻겠다"며 징계를 예고했다. 이에 대해 지부는 "정당한 쟁의행위에 대해 '불법 파업' 주장을 되풀이하고 습관과도 같은 징계와 소송을 되풀이하고 있다"며 "옳은 일을 이루는 과정에서 맞닥뜨릴 수밖에 없는 도발이라면 당당히 견디고 이겨내겠다"고 밝혔다.

MBC본부는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MBC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속영장 실질심사에 대한 본부의 입장을 밝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