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계약직 기자 채용이 여의치 않자 경력기자를 뽑아 1년 동안 사용해 본 뒤 정규직으로 채용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16일 언론노조 MBC본부에 따르면 MBC는 이른바 '시용 경력기자'를 20여명 채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MBC는 지난달 계약직 기자 20여명 채용을 추진했으나 일대일에 가까운 경쟁률로 5명만 채용했다. 이번에는 1년간 일한 뒤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시용 경력기자 채용을 들고 나온 것이다.

MBC기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시용 기자 채용은 대한민국 언론사상 듣지도 보지도 못한 패악질"이라며 "처음부터 정규직으로 뽑으면 조합에 가입해 파업에 동참할까 두려운 나머지 무려 1년 동안 시험 삼아 써 본다는 꼼수를 부렸다"고 비판했다.

본부에 따르면 MBC 보도본부가 "올림픽 방송을 앞두고 대규모 인력 보강이 필요하다"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배현진 아나운서가 본부를 탈퇴하고 뉴스데스크에 복귀한 후 계약직으로 채용됐던 앵커가 계약해지되기도 했다. MBC기자회와 영상기자회는 "시용 기자를 동료로 인정할 수 없다"며 "파업이 끝나고 업무에 복귀하면 정상적인 선후배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정수재단의 경영·편집 개입 논란이 일고 있는 부산일보에서는 이정호 편집국장에 이어 부장단에 대한 징계 움직임이 일고 있다. 회사측은 지난 15일 정수재단 관련 특별취재팀 기자들이 소속돼 있는 사회부 부장에게 징계위원회 참석을 통보했다. 회사는 이달 1일과 14일 두 차례에 걸쳐 이 국장의 책상과 의자 등 집기를 빼냈다. 회사는 지난달 18일 포상징계규정 사규에 따라 이 국장을 대기발령했다. 징계 사유는 소속사원에 대한 지휘·감독 의무 불이행과 회사의 재산상 손실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반론보도 거부로 정수장학회로부터 피소를 당하고 편향보도로 구독이 중지됐다는 사유도 포함됐다.

노조는 "4·11 총선에서 부산지역 야권후보 득표율이 여당후보 득표율에 근접하는 결과가 나왔다"며 "정수재단의 실소유주로 불리는 박근혜 의원의 대권가도에 부산일보의 보도방향이 장애물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 정수재단과 경영진이 최대한 빨리 이 국장을 축출하려고 나선 것 아니냐는 의혹을 낳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