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에 대한 입장을 결정하는 17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여러 차례 언론을 통해 "지지 철회는 당연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지지 철회는 당과의 관계를 전면 단절하고 쇄신에도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미여서 "당에 남아 노동자 중심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과 충돌할 수 있다.

민주노총이 지지를 철회한다는 것은 더 이상 통합진보당을 진보정당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민주노총은 4·11 총선 전에 열린 중집에서 진보정당에 대한 세액공제와 당원확대를 결정했다. 민주노총이 통합진보당을 진보정당으로 인정하지 않는 순간 세액공제와 당원확대 사업은 물론 당과의 전반적인 관계는 단절된다. 당이 제안한 혁신비대위 참여도 힘들어진다.

민주노총 내부적으로는 지지 철회 분위기가 우세하다. 지난 12일 당 중앙위원회 폭력사태가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민주노총이 당 중앙위 직전 중집에서 밤샘토론까지 하면서 마련한 공식 요구안이 무시됐기 때문이다. 다만 전자표결을 통해 당초 민주노총이 요구했던 공동대표단과 경쟁부문 비례후보 총사퇴, 혁신비대위 구성 등 요구안이 포함된 안건이 의결되기는 했다. 하지만 일부 비례대표 당선자들은 여전히 사퇴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금속노조는 지난 15일 중집에서 통합진보당 사태에 대한 대국민 사과와 지지 철회, 경쟁부문 비례대표 사퇴를 중집위원 다수 의견으로 민주노총 중집에 제출하기로 했다. 노조 중집에서는 "혁신비대위가 구성됐으므로 지지 철회를 성급하게 결정하지 말고 추이를 지켜보자"는 소수 의견도 나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보건의료노조는 최근 지부장들에게 "강기갑 혁신비대위원장을 중심으로 당을 쇄신하고 노동이 중심되는 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했으면 한다"는 입장을 밝혀 개입을 통한 쇄신 쪽에 무게를 실었다.

한편 통합진보당을 진보정당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는 '3자 통합당 배타적 지지 반대와 올바른 노동자계급정치 실현을 위한 민주노총 조합원 선언운동본부' 관계자는 "민주노총 내부적으로 4·11 선거 방침 결정 과정에 대한 평가와 반성이 필요하다"며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를 즉각 철회하고 제2노동자 정치세력화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