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연맹과 공공연맹·금융노조가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함께 대응하기 위해 정책기획단을 발족했다.

이들은 15일 오전 서울 다동 금융노조 회의실에서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응 3연맹 정책기획단 발족식’을 열고 공동기구 설립에 뜻을 모으고, 사업계획을 심의했다. 정책기획단은 3개 노조·연맹 수석부위원장이 공동단장을 맡고, 각 조직 정책간부와 주요 사업장 위원장 등 12명으로 구성된다.

정책기획단은 현재 진행 중인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혁신도시 국책사업의 실패 가능성 △정주여건 취약 및 정부 지원 부실 △이전기관 종사자 대표인 노조의 정책 참여 배제 등을 문제점으로 짚었다.

정책기획단은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현장소통 강화를 꼽았다. 공동자료를 활용해 단위노조 집행간부를 대상으로 ‘현장 방문 설명회’를 개최하고, 관련 연구보고서를 만들어 이를 활용한 토론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이인섭 공공연맹 수석부위원장은 “현장에서 일부 조직의 경우 지방이전 문제의 의미를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며 “참여 연맹별로 홈페이지에 배너를 걸어 지방이전에 대한 여러 자료들이 축적돼 있는 페이지를 연결해 내부 홍보 강화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책기획단은 또 이달 중으로 국토해양부와 기획재정부를 항의방문한다. 이를 통해 3개 연맹은 정주여건 부실과 기관별 지원 금지 문제 등에 대해 대책 마련을 요구할 예정이다. 박용석 공공운수노조·연맹 정책위원장은 “국토해양부 등 관계당국은 노조 마음대로 하라면서 사측을 압박하는 무책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혁신도시를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이나 공공기관 착공식 현장을 항의방문하는 등 투쟁강도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정책기획단은 내부 홍보와 국지적인 투쟁으로 분위기를 고조시킨 뒤 9월부터는 조합원이 직접 참여하는 집회 개최를 검토하고 있다. 정책기획단은 “8월까지 대선 후보들에게 공공기관 이전에 대한 공약 채택을 요구하고, 이후 현장 집회를 전개해 요구를 관철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