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청소년 실업대책으로 시행되고 있는 정부지원 인턴제가 300인이상 대기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27일 노동부에 따르면 인턴사원을 채용할 수 있는 기업을 종전 '5인이상 300인미만 기업'에서 대기업을 포함한 '5인이상 기업'으로 확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노동부는 이같은 내용을 지난 21일 각 지방노동관서에 시달했다.

정부지원 인턴제는 인턴사원을 채용하는 기업체에 인턴 1인당 3개월간 월 50만원씩 지원금을 주고 이들을 정규사원으로 채용할 경우 다시 3개월간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도다.

이처럼 인턴채용이 가능한 기업규모가 확디되면 대졸 미취업자들이 대기업에서도 연수를 받을 수 있게 돼 지원자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노동부는 대기업에 인턴채용이 편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300인 이상 기업은 상시 노동자수의 10% 이내로 인턴채용한도를 제한할 방침이다.

노동부 관계자는 "기업규모 제한을 완화한 이유는 최근 경기위축과 기업의 신규채용 축소 등으로 취업여건이 어려워짐에 따라 대기업의 채용수요를 상반기로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노동부는 올해 1만8,600명에 대한 인턴채용을 완료했고 추가로 1만명을 지원할 예정인데, 지방대 출신들의 인턴취업을 돕기 위해 각 지역별로 선발인원을 배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