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6월 말 경고 총파업에 이어 8월 말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지난 총선에서 기대했던 여소야대를 실현하지 못하면서 총파업 계획이 다소 수정됐다.

민주노총은 지난 19일 오후 중앙집행위원회 회의를 열고 총선 결과에 따른 정세 변화를 감안해 총파업 방향을 수정하고 세부계획을 확정했다고 22일 밝혔다. 민주노총은 19대 국회가 개원하면 한 번에 10대 입법과제를 100일 안에 관철시킨다는 '1-10-100' 액션플랜을 '세상을 바꾸는 노동기본권 쟁취 총파업 투쟁'으로 수정했다. 10대 요구과제는 여전히 유효하지만 비정규직 철폐와 정리해고 금지·노동법 전면 재개정으로 총파업 과제가 집중된 것이다.

총파업 세부계획에 따르면 6월 말 7월 초에 산별노조의 임단투에 따른 경고 총파업이 진행된다. 현재 파업을 벌이고 있는 언론노조를 비롯해 금속노조와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철도노조·건설노조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물연대본부와 건설노조는 23일 민주노총에서 공동투쟁본부를 결성하고 투쟁계획을 발표한다.

민주노총은 6월29일 조합원 3만명이 국회 앞에 집결하는 투쟁을 계획하고 있다. 7월부터는 전국 지역별로 거점 농성투쟁을 벌이고, 8월 말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8월 말에는 조합원 10만명 상경투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24일부터 1박2일 동안 전국단위노조 대표자 수련회를 열고 총파업 방침과 주요 일정을 확정한다. 노동절인 다음달 1일에는 총파업을 선언한다. 총파업 세부방침은 7월로 예정된 총파업투쟁본부 수련회에서 조정·변경될 수 있다고 민주노총은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