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강력한 대중투쟁을 통해 노동계에 불리해진 상황을 돌파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19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변화된 환경을 반영한 총파업 투쟁계획을 논의한다.

민주노총은 18일 "상황은 매우 좋지 않지만 결국 투쟁으로 돌파할 수밖에 없다"며 "'1-10-100 총파업' 명칭 변경은 불가피하지만 애초 계획했던 8월 말 9월 초 총파업은 오히려 절박해졌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새누리당이 19대 국회 개원 100일 내에 5대 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에 주목하고 있다. 5대 과제에는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기간제법)·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파견법) 개정과 사내하도급 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사내하도급법) 제정이 포함돼 있다.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사내하도급법 제정은 불법파견을 합법화하겠다는 것"이라며 "저지선을 치기 위해서라도 총파업의 필요성이 확고해졌다"고 말했다.

산별노조들의 투쟁도 가시화하고 있다. 올해 투쟁의 포문을 연 언론노조는 지도부 무기한 농성과 MBC본부의 보도국 점거농성, KBS본부의 야외농성으로 투쟁수위를 높여 가고 있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11일 언론노동자 투쟁 엄호를 위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표준요율제 쟁취와 유류비 인하를 요구하고 있는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는 다음달 12일 부산지역 집회를 시작으로 지역별로 집회를 벌인 뒤 6월 중순께 대규모 집회를 개최한다.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전면파업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KTX 민영화 저지 전면파업을 준비하고 있는 철도노조는 18일부터 20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주간연속 2교대제와 불법파견 등 현안이 산적한 금속노조는 6월 말 7월 초 총력투쟁을 준비하고 있다. 금속 노사의 산별중앙교섭에서는 산별최저임금과 비정규직 철폐, 기업지부의 대각선교섭에서는 주간연속 2교대제와 불법파견 문제가 쟁점이 될 전망이다. 김지희 노조 대변인은 "제조업 사업장에서 복수노조와 타임오프로 인한 타격이 가장 컸다"며 "여소야대가 이뤄지지 않아 조건은 어렵지만 민주노총과 함께 노동법 개정 투쟁을 최대한 이끌어 내야 한다는 객관적 요구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19일 중집에서 논의된 투쟁계획을 24~25일 단위노조 대표자수련회에서 확정한 후 다음달 1일 노동절대회에서 총력투쟁을 선포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