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의 총선 승리로 우리금융지주의 민영화 작업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금융노조 우리은행지부(위원장 임혁)가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았다. 현재 거론되고 있는 인수·합병 등의 방식이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있는 만큼 결코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지부는 17일 “독자적 민영화라는 노조의 방침을 정하고 이를 사측과 정부에 전달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현재 우리금융지주 주식의 56.96%는 예금보험공사가 소유하고 있다. 지부는 이 중 30%를 국민주 방식으로 처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포스코나 KT 민영화 과정에서 활용된 방식이다. 지부는 "경영 정상화로 인한 이익을 개인 투자자에게 환원할 수 있어 사회적으로도 바람직한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지부는 이어 "지분의 약 5%는 우리사주 방식으로 매각하자"고 제안했다. 지부는 과거 6천335억원 상당의 우리사주청약금을 접수한 경험이 있는 만큼 자금 동원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국민주(30%)와 우리사주(5%)를 제외한 나머지 예보 보유지분(약 22%)은 블록딜(경쟁입찰) 방식을 수용한다는 것이 지부의 의견이다. 예보는 이 방식을 통해 그동안 4차례에 걸쳐 26.7%의 지분을 줄인 바 있다. 지부는 경쟁입찰 과정에서 최대주주가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예보가 경영권프리미엄을 챙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부는 이와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향후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지부 관계자는 “조합원 역량으로 우리은행을 세계 100위 이내의 은행으로 성장시켜 놓은 만큼 독자생존 민영화가 충분히 가능하다”며 “노조의 의견을 무시하고 타사·타행·외국자본으로의 강제적인 인수·합병이 이뤄질 경우 총파업도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