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업 중인 MBC·YTN·KBS·국민일보·연합뉴스 노동자들이 16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옆 계단에서 '민간인 불법사찰과 언론장악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촉구' 기자회견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조현미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구태를 반복하지 않겠다고 했다. 언론장악이야말로 구태다. 진정성이 있다면 배석규(YTN)·김인규(KBS)·김재철(MBC) 사장부터 아웃시켜야 하는 것 아닌가." (이강택 언론노조 위원장)

4·11 총선에서 여소야대가 실현되지 않았지만 낙하산 인사 퇴진과 공정보도 회복을 요구하는 언론노동자들의 투쟁은 점점 가열되고 있다. 민간인 불법사찰과 언론장악 진상규명이 19대 국회에서 여야가 격돌하는 첫 쟁점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선까지 주요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언론노조는 16일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 옆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에 민간인 불법사찰과 언론장악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노조는 이날 "불법사찰과 언론장악이 한갓 선거이슈로만 폄하돼 국민이 배제된 채 특별검사와 국회 협상에 의해 얼버무려져서는 안 된다"며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통해 국민 앞에 민간인 사찰과 언론장악의 전모를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최근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황우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불법사찰방지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불법사찰과 언론장악의 진상규명을 덮고 대선에서 악재로 대두되는 것을 막으려는 꼼수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현재 MBC와 KBS·YTN·국민일보·연합뉴스 노동자들이 파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회사측의 업무 복귀 명령에도 파업참가 인원이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 공병설 노조 연합뉴스지부장은 "연합뉴스 사측의 업무복귀 명령이 내려졌지만 복귀자는 전무하고 참가 인원은 오히려 늘고 있다"며 "우리가 두려워하는 것은 특정 정치세력이나 사측이 아닌 국민뿐"이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는 파업 중인 5개 언론사 노동자 1천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방송파행 방치 무능 방통위원장 사퇴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산별대표자회의를 열고 △정리해고 문제 해결 △언론독립 사수 △KTX 민영화 저지를 촉구하는 집중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