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일보가 4·11 총선 기간 중 야당에 유리한 기사를 많이 보도했다는 이유로 이정호 편집국장에 대한 징계를 추진해 논란이 되고 있다.

15일 언론노조(위원장 이강택)에 따르면 부산일보는 이정호 편집국장 관련 징계위원회를 18일 소집하겠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부산일보는 이날 사내게시판 공지사항에 올린 ‘이정호 국장 재징계에 따른 회사의 입장’이라는 글에서 “기사 불만 등으로 절독이 지속되고 있고, 적법한 절차를 거쳐 선임된 사장을 사장지명자라고 폄훼했다”며 “이번 재징계는 공정한 신문 제작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부산일보는 이전에도 독자들의 구독 중지가 "야당 편향적인 기사 때문"이라며 편집권에 압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부산일보는 총선을 앞둔 이달 7일 부산 사상구에 출마한 문재인 통합민주당 후보 자택의 일부 무허가 의혹을 단독 보도한 바 있다. 노조는 "선거기간 정치권 양 진영에서 제기되는 통상적인 불만 이상의 편향성 논란은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징계 통보가 선거일 직후 발표됐다는 점에서 정수장학회와 사측이 새누리당의 선거 승리 여세를 몰아 부산일보 편집권을 장악해 대선까지 이어 가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사측의 기사 편향에 대한 문제제기가 정수장학회측의 압박으로부터 나온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노조에 따르면 이명관 부산일보 사장과 김아무개 상무이사는 선거 전날인 지난 10일 서울에서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을 만났다. 정수장학회는 부산일보의 주식 100%를 보유하고 있다.

부산일보는 지난해 11월 편집권 독립을 위한 민주적인 경영진 선임을 요구한 이호진 노조 부산일보지부장을 해고했고, 정수장학회 비판기사 게재를 결정한 이정호 편집국장을 대기발령했다. 그중 이 편집국장에 대한 징계는 법원으로부터 절차상 중대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은 뒤 임시로 편집국장 지위를 인정했다.

노조는 "정수장학회와 관련이 없다는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의 해명과는 달리 여전히 부산일보에 대한 100% 경영권을 가진 정수장학회가 새누리당을 위해 지역 대표언론을 장악하려는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한편 부산일보지부는 5개월째 정수장학회 반환 투쟁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