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김석동 금융위원장이 현 정권 내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의지를 강력하게 내비친 가운데 총선 후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노조는 기본적으로 현재 거론되는 방식에 거부감을 보이고 있다.

12일 금융계와 노동계에 따르면 우리금융 민영화가 총선 이후 금융권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2010년 7월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우리금융 민영화 방침을 결정한 후 이번이 세 번째 시도인 만큼 조만간 민영화 방식에 대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우선 거론되고 있는 것은 정부 소유의 지분을 다른 금융지주사가 인수하는 방식이다. 그런데 현행 금융지주회사법에 따르면 금융지주사가 다른 금융지주사를 인수할 경우 피인수 회사의 지분을 95% 이상 확보해야 한다. KB금융지주와 산업은행지주 등이 거론되고 있지만 우리금융지주의 시가 총액이 10조원 이상인 것을 감안하면 부담이 클 수밖에 없다는 게 금융계의 관측이다.

현 정권이 민영화를 서두르고 있고, 여당이 과반의 의석을 확보한 만큼 법적·제도적 장치를 보완해 인수 방식으로 민영화가 추진될 가능성도 있다.

이와 함께 합병 방식도 거론된다. 금융당국은 최소 매입지분을 종전 30%에서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시행을 앞둔 개정 상법에 따라 합병회사가 주식을 대신한 현금 상환을 할 수 있게 되면서 합병도 유력한 민영화 방식으로 거론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합병 대가로 주식을 주는 것만 가능했다. 현금 상환이 가능할 경우 기업 입장에서는 정부 지분율을 낮춰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고, 정부 역시 주식 대신 현금으로 공적자금을 회수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두 가지 방안 모두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금융노조 우리은행지부 관계자는 “다른 금융지주가 주체가 되는 인수와 합병 방식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국민주·우리사주·블록세일 등 조합원과 회사가 자체적으로 민영화를 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