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노조 YTN지부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 인멸이 이뤄지던 당시 지원관실 조사관과 YTN 간부들이 집중적으로 통화한 내역이 공개됐다.

언론노조 YTN지부는 지난 2010년 원충연 당시 지원관실 점검1팀 조사관과 YTN 감사팀장·법무팀장·보도국장이 통화한 통화기록 내역을 9일 공개했다. 내역에 따르면 원충연 전 조사관은 2010년 6월29일부터 7월9일까지 열흘간 YTN 감사팀장과 13차례(34분20초·문자 2건 포함), 법무팀장과 4차례(21분), 보도국장과 1차례(5분10초) 통화했다. 원 전 조사관이 감사팀장에게 먼저 전화한 것은 3차례, 감사팀장이 원 전 조사관에게 전화한 것은 10차례였다.

원 전 조사관과 법무팀장은 각각 2차례씩 통화를 주고받았다. 총리실 직원들은 같은해 7월4일 사무실에 출근해 사찰문건을 파기하는 등 증거 인멸에 나섰다. 당시 법무팀장과 감사팀장은 현재도 직책을 유지하고 있다.

YTN지부는 이날 오전 서울 남대문로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간인 불법사찰 증거인멸 기간에 사찰 당사자인 원충연과 사찰 대상자인 YTN 주요 간부들 간에 집중적으로 통화가 이뤄졌다는 사실은 무엇을 말하겠느냐"며 "회사 차원에서 정권의 YTN 장악과 불법사찰 과정에 적극 관여했을 가능성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부의 해명 요구에 감사팀장은 "원충연의 전화번호조차 모른다"고 주장했고, 법무팀장은 "전화를 한 번 받은 적은 있지만 먼저 건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당시 보도국장은 "통화한 사실 자체가 없다"고 주장했다.

최근 노조 KBS본부가 입수해 공개한 2009년 점검1팀 자료에 따르면 같은해 7월 원 전 조사관은 'BH하명'에 따라 'KBS·YTN·MBC 임원진 교체 방향 보고'를 진행했다. 같은해 1팀에서 작성한 9월3일자 'YTN 최근 동향 및 경영진 인사 관련 보고' 문건에서는 배석규 당시 신임 대표이사에 대해 "현 정부에 대한 충성심과 YTN의 개혁에 몸을 바칠 각오가 돋보인다"고 평가한 후 "사장으로 임명해 힘을 실어 줄 필요가 있다"고 건의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