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연이어 노조에 비우호적인 조치를 취하자 미노동계가 강경대응으로 맞설 조짐을 보이고 있다.

미 노동계는 지난해 11월 대선과정에서 앨 고어 민주당 후보를 지지했었는데 부시 대통령이 여기에 대한 보복을 하기 시작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뉴욕타임스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미 노동총연맹산업별회의(AFL-CIO)를비롯한 노조 관계자들은 최근 부시 대통령이 취한 일련의 노동정책들이 노동조합 무력화 의도를 담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 예로 노조측은 ▶노스웨스트항공의 정비사 노조 파업에 정부 개입▶노조허용 기업에 대한 정부기관 납품우대제 폐지▶노조 자금의 정치활동사용규제 시도 등을 들고 있다.

부시 행정부는 노조측의 이같은 반발에 대해 "클린턴 대통령 시절 노동조합에 유리하게 전개돼 온 많은 정책들에 균형감각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라며 "지난 대선에서 노조가 특정 후보를 지지한 것과는 아무 상관없는 일" 이라는 입장이다.

재계를 대변하는 미 상공회의소도 당연히 부시 행정부의 논리에 동조하며 "새 행정부가 취한 일련의 조치들은 클린턴 대통령 집권 초기의 상황으로 돌려 놓는 것에 불과하다" 고 주장했다.

노정이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공화당 일각에선 부시 행정부의 반(反)노조적 정책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고 뉴욕타임스는 전했다.

지난해 선거에서 노조의 지원을 받아 당선된 공화당 내 일부 하원의원들의 경우 내년도 중간선거가 걱정되기 때문이다.

뉴욕주의 잭 퀸의원 등 일부 의원들은 이미 그런 뜻을 모아 부시 대통령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하기도 했다는 것이다.

현재 AFL-CIO에 가입한 산업별 노조는 모두 66개로 노조원은 미 전역에1천1백만명이 산재해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