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농협중앙회지부(위원장 허권)가 농협법 개정을 주도한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낙선운동을 전개한다.

지부는 5일 “농협법 개정으로 신용·경제 분리사업이 졸속으로 추진된 만큼 여기에 책임 있는 후보들을 표로 심판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3월 농협법이 개정되면서 당초 2017년으로 예정됐던 신경분리 일정이 5년이나 앞당겨졌다. 신경분리에 따라 농협중앙회가 관장해 오던 금융사업과 경제사업이 2개의 지주사 체제로 분리됐다.

지부는 "사업 분리를 위해서는 막대한 재원이 필요한데도 별다른 대책 없이 시행시점이 앞당겨지면서 빚잔치가 돼 버렸다"고 반발했다. 지부가 추산하고 있는 농협 신경분리로 인한 채무는 약 11조원이다.

지부는 현재 전국축협노조·전국농민회총연맹·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등이 참여한 '농협법 개악저지 공동대책위원회'와 함께 농협법 개정안을 제정한 후보가 출마한 지역을 방문해 낙선운동을 펼치고 있다. 대상은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소속 19명 중 이번 선거에 재출마한 13명의 국회의원이다.

지부는 농협법공대위와 함께 해당 지역을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농민들이 50년 동안 피땀으로 일군 농협을 강탈한 19명의 국회의원들을 똑똑히 기억해야 한다”며 “농업 말살의 원인인 한미FTA 비준을 막지 못한 이명박 정권을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비판하고 있다. 지부 관계자는 “다른 단체나 노조 지역본부와 공조해 낙선운동과 현 정권 심판운동을 전개하고 농협법 재개정을 위한 여론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