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일하는 비정규 노동자들이 전국 시·도교육청에 임금·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교섭을 제기했다.

공공운수노조 전회련 학교비정규직본부와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전국여성노조 등 3개 단체로 구성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지난 4일 16개 시·도 교육청에 대해 교섭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5일 밝혔다.

연대회의는 공문에서 "2012년 임금 및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단체교섭을 요구한다"며 "창구단일화 절차를 개시해 신속한 단체교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시·도교육청에 주문했다.

이들 3개 단체는 2012년 임단협 공동교섭을 목표로 지난 3월 연대회의를 결성했다. 이날 교섭 요구는 연대회의의 2012년 공동 투쟁사업의 첫걸음이다. 연대회의는 "교섭 요구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임단협 투쟁을 통해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의 권리를 찾아 나갈 것"이라며 "노조활동 보장과 근로조건 개선 등을 통해 안정된 일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공동교섭에서 상당한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미 몇몇 시·도교육청에서 공동교섭 제안에 관심과 의지를 표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섭에 힘을 실어 주기 위한 단체행동도 준비되고 있다. 연대회의는 오는 6월 정부예산안 수립시기에 맞춰 쟁의조정을 신청하고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벌인다는 방침이다. 하반기에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에 대한 호봉제 급여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국회를 대상으로 입법투쟁에 나선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학교비정규 노동자들도 교직원으로 인정받고 일터에서 떳떳하게 노동할 수 있어야 한다"며 "연대회의는 이를 위해 공동보조를 맞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