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험노조 인력감축 앞두고 대책마련 고심

사회보험노조(위원장 이충배)가 공단의 구조조정계획과 퇴직금누진제 폐지압력에 대한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공단은 지난 20일 재정위기에 대한 자구책으로 1,070명의 감축계획을 밝혔다. 또한 도시지역에 집중된 보험료 미납분을 거둬들이기 위해 특별징수반을 편성, 지역 근무자를 도시지역으로 집중시키는 조직개편도 강력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노조는 400여명의 직원이 생활근거지를 벗어나 전보 조치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여기다 퇴직금누진제 폐지에 대한 공단의 압박이 계속되고 있어 노조의 행보를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특히 인력감축과 특별징수반편성 등이 추진될 경우 '5인미만 사업장의 직장보험 확대'로 그 대상이 지역의료보험을 담당하고 있는 사회보험노조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고 퇴직금 누진제 폐지도 직장노조와 공교노조는 이미 합의를 해 사회보험노조만의 문제로 남아 있다.

한편 지난 23일 개최한 사회보험노조 쟁의대책위원회에서는 퇴직금누진제 문제를 집행부에 일임했으며 집행부는 다음 쟁대위가 열리는 29일 전에 이 문제를 매듭짓기 위해 공단과 실무협상을 전개하고 있다. 노조로서는 퇴직금누진제 문제를 매듭짓고 구조조정저지 투쟁에 집중하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29일 쟁대위에서는 인력감축과 조직개편 등 구조조정에 대한 노조의 대응이 구체화 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 관계자는 "공단의 재정위기로 상황이 어렵지만 노동자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구조조정안을 수용할 수는 없다"며 "강도 높은 투쟁계획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노조의 대응방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