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조가 여야 정당에 학교혁신을 위한 교육정책 협의를 요구했다.

전교조는 27일 “새누리당·민주통합당·통합진보당·진보신당에 모두가 행복한 학교혁신을 위한 총선 교육정책 13대 요구안에 대한 협의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전교조의 13대 요구안은 △교육재정 국내총생산(GDP) 6% 확보와 무상교육 실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준의 학급당 학생수 감축 및 교원 법정 정원확보 △수능 자격고사화와 국공립대 네트워크 구축 등 입시제도 개선과 대학체제 개편 △일제고사·학교서열화·교원성과급·현행 교원평가 폐지를 포함한 MB식 경쟁교육 철폐 등이다. 전교조는 “교육은 진보와 보수를 떠나 우리 사회를 이어 갈 후대들의 운명이 걸린 중차대한 문제”라며 “모든 정당이 허심하게 협의해 실현을 위해 노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이어 정부가 이달부터 시행하고 있는 5세 누리과정 시행을 전면 재검토하고 유아교육을 완전한 무상공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정부가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돼 있는 교육과 보육 기능을 물리적으로 통합하고, 획일적인 교육과정을 일괄 적용하는 누리과정은 우리나라 유아교육이 처한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정책”이라며 “누리과정이 유아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운영을 불가능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만 5세 누리과정은 5세 유아교육(유치원)과 보육(어린이집)을 통합해 5세 공통과정을 만들어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들이나 어린이집에 다니는 원아 모두에게 평등한 교육과정을 누리게 하고, 누리과정을 적용받는 5세 어린이들의 학부모에게 월 20만원씩 지원하는 제도다. 이달부터 전면 시행됐다.

전교조 유치원위원회가 이달 12일부터 15일까지 전국의 유치원교사 137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78.4%가 "5세 유아에게 별도의 누리과정이 필요하지 않다"고 답했다. 혼합연령학급에 누리과정을 적용하기 위해 선행해야 할 과제로는 정규직 교사 충원(88.5%)이 첫 번째로 꼽혔다. 조사에 응한 유치원 교사들은 “누리과정은 다양한 의견수렴과 민주적 절차를 거치지 않고 단기간에 졸속으로 추진된 교육과정”이라며 “전면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