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를 마지막 기회라 생각해서 입사했는데 남은것은 패배와 아픔 밖에는 없습니다. 돈잃고 친구잃고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을 잃고싶은 사람 있으면 해보세요. 다단계는 말처럼 쉽게 돈벌어지는 것도 아니고 잘못하면사기꾼이 되기 십상입니다"

지난해 대학을 졸업하고 일자리를 찾지 못하다가 피라미드 회사에 취업했던 김모(29) 씨가 한 취업사이트에 올린 글이다.

26일 채용업계에 따르면 불경기 여파로 구직자들의 취업난이 가중되고있는 가운데 최근 들어 피라미드 회사와 관련한 피해사례들이 속출하고 있으며 미취업자와실직자들을 상대로 한 취업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특히 신규대졸 실업자가 늘어나는 매년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는 취업을 미끼로 한 피라미드 회사들의 구인공고가 정점을 이루는 시점이어서 구직자들의 각별한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들어서는 인터넷이 급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취업정보 사이트 뿐만아니라동창회나 취미클럽, 동호회 사이트 등을 통한 이들의 취업공고가 늘고 있는 추세다.

다음은 인크루트(www.incruit.com)가 소개하는 피라미드회사들의 전형적인 교육유형 6가지.

▲세뇌학습식 집단교육 = 신입사원 교육시 새로운 업무환경이나 업무내용을 가르치는 대신 반복적인 강의로 일관하는 세뇌학습식 집단교육일 경우 피라미드인지를의심해야 한다.

▲일확천금 선동 = 교육장에서 단기간 내에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식의 강의가 이어지면서 하위판매원이 물건을 구매토록 충돌질하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 1-2년 안에 일확천금을 벌 수 있다고선전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장서 물품 구매유도 = 직무교육이나 연수교육 기간 생활습관을바꿔보라며 칫솔 등 가재도구를 터무니없이 비싸게 판매하거나 물품구매를늘리도록 선동하는 것도 유념해서 살펴야 한다.

▲타회사 물품 판매강요 = 입사할 때 기업정보를 꼼꼼히 살피고, 특히영업직의경우 자기회사와 상관없는 타사 제품을 판매토록 하는 경우 피라미드를 의심해야 한다.

▲개인사업 빙자, 선 물품구매 = 영업직이 아닌데도 영업을 강요하거나지나치게 영업 인센티브가 많은 경우가 있다. 특히 보험모집인, 학습지 교사 등을 제외하고 난데없이 ’개인사업자’라며 영업실적을 올리기 위해개인적으로 물품을 구매해야한다고 조장하는 경우가 많다.

▲성공위장 구인책 = 선배들이 단기간에 성공한 사례를 들면서 각종 해외연수, 고급자가용 등의 보유상황을 자랑한다. 피라미드 영업을 통해 충분한 교육비를 마련했다든가, 부부해외여행, 크루즈투어 등 성공했을 때의 비전을 제시하는 유인책을펴는 경우가 많다.

다음은 안티피라미드(www.antipyramid.org)가 말하는 피라미드 식별법.

▲다단계 판매업등록증 및 등록번호가 없거나 불명확하다.
▲후원수당을 산정할 수 있는 전산기기가 없다.
▲후원수당산정 및 지급기준 등에 관한 자료를 공개하지 않는다.
▲다단계판매원등록증, 다단계판매원수첩 등을 교부하지 않거나 부실한것을 교부한다.
▲가격표시가 미비하거나 100만원이 넘는 고가상품을 판매한다.
▲제품의 반품 및 환불규정이 명확치 않거나 사실상 지켜지지 않는다.
▲후원수당비율이 지나치게 높다(권장소비자 가격의 25%, 판매원가격의35% 이상이 된다).
▲폭력, 강압, 기타 반강제적, 위협적인 수단으로 가입을 유도한다.
▲가입비, 시용상품이라는 명목 또는 판매원 가입조건으로 돈을 받거나물건을사게 한다.
▲판매원 가입시 2만원 이상의 판매보조물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월별로 또는 승진을 위해 개인이 직접 구매 또는 판매해야 하는 할당금액이있다.
▲사람을 가입시키는 행위만으로도 수입이 발생된다.
▲사업자의 주소, 전화번호 등을 고의로 자주 변경한다.

다음은 피라미드 취업사기 관련 고발 전화번호.

▲안티피라미드운동본부(www.antipyramid.org)
▲공정거래위원회상담실 02-738-8352∼3, 02-503-2387
▲서울시청 소비자보호과 02-3707-9337-8
▲한국소비자보호원 02-3460-3000, 3030, 3026
▲한국방문판매업협회 02-733-8647 738-2271
▲방문판매업협회 다단계분과 고발센타 733-8647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