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대회를 강행하고 위원장을 선출함으로써 전공련은 이제 공무원노조 도입 문제를 강하게 제기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부와 민주당은 전공련의 일련의 행보를 노조에 준하는 행동으로 보고 불법에 따른 징계를 경고해 왔다. 특히 대의원대회 성사는 전공련으로 명칭을 개정한 총회의 상징적 의미와는 달리 전공련의 실질적인 내용을 채우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정부도 더 이상 엄포가 아닌 실력행사에 나설 수밖에 없겠지만 당분간은 아직 전공련에 가입하지 않은 조직으로의 확산을 차단하는데 치중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아직 가입하지 않은 공직협들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전국 공직협은 현재 219개가 설립돼 있으며 이중 대의원을 내고 전공련 활동에 나선 곳은 84개 기관이다. 그러나 이들의 불참이 공무원 노조 도입 자체에 대한 반대보다는 실정법위반의 부담이 크게 작용하고 있어 전공련은 조직활동과 여론에 따라 가입 공직협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전공련은 대국민여론작업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차봉천 위원장도 공무원들의 노조 도입에 대해 아직 곱지 않은 시각이 있음을 인정하며 민주주의와 인권발전을 위해 공무원 노조가 반드시 필요함을 국민들에게 홍보할 계획이다.

한편, PSI 한스 잉겔버츠 사무총장의 역할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잉겔버츠 사무총장은 노동부 등 정부가 만나주지 않은 것과 대의원 대회장소에서 전원이 차단된 일에 대해 불쾌감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한국정부가 공무원노조를 도입하겠다고 한 ILO와 OECD의 약속을 상기시키며 국제사회에 이 문제를 공식적으로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그렇게 될 경우 복수노조 유예문제와 연동돼 우리나라의 단결권보장 문제가 국제적인 쟁점으로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