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

김성태(54) 새누리당 의원(서울 강서을)의 의정활동을 굳이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좌충우돌'쯤 될 것 같다. 지난 2009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을 놓고 고용노동부의 안에 반대하던 모습이 대표적이다. 당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쇄신파 모임인 ‘민본21’의 간사였던 김 의원은 노동부가 제시한 근로시간면제제도 방식의 노조 전임자임금 해법 대신 조합원수에 따른 전임자수 제한 방식을 제안했다. 노동계가 생각했던 차선안과도 흡사했다. 하지만 이 안은 당론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새누리당이 지난해 9월 발표한 비정규직 종합대책이 나오는 과정에서도 비정규직대책특별위원장이었던 그의 뚝심이 빛났다. 당시 상황에 대해 김 의원은 “이채필 고용노동부장관을 여름휴가도 못 가게 붙잡고 5차례 이상 만나는 등 장·차관, 노동부 간부와 함께 종합대책을 만들어 냈다”고 말했다. 그가 의정활동을 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로 꼽은 것도 '비정규직 사회보험료 지원'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비정규직 종합대책이었다.

그런 김 의원이 서울 강서을에서 재선에 도전한다. 2008년 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강서을은 ‘이변’ 지역으로 꼽혔다. 영세 사업자들이 많고, 야당세가 강했던 지역에서 큰 표차로 여당 후보가 승리했기 때문이다. 당시 김 의원은 서울에서 두 번째 다득표자였다. 정권심판론이 거센 2012년은 어떨까.

- 처음 선거를 치를 때와 비교하면 정세도 변했고, 느낌도 다를 것 같다.
“새벽부터 강행군을 하고 있다. 처음에는 뭣 모르고 뛰어들어서 무서운 게 없었다. 죽자 사자 뛰어서 되면 좋고 안 되더라도 그만이라는 생각을 했다. 23년 노동현장에서 접촉한 사람들이 한 표 두 표 거들어 준 게 도움이 됐다. 강서지역은 각종 개발사업에서 소외돼 있다. 그래서 18대 국회에서 국토해양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지역개발에 중점을 뒀다.”

- 주민들의 반응은 어떤가
.
“연초처럼 새누리당이 바닥을 헤매고 있을 때는 참 힘들었다. 이후 MB 정부의 잘못과 단절하고 새누리당이 진정한 쇄신을 통해 국민이 바라는 생활정치를 구현하려는 처절한 노력이 있었다. 바닥민심이 뒤집혔다고 보기에는 이르다. 그래도 완전히 차가운 무관심에서 그마나 이야기를 들어보자는 분위기로 전환됐다. 공천잡음이 있긴 하지만 지금 새누리당은 처절하게 공천작업을 벌이고 있다. 그런 진정성이 국민들에게 새롭게 어필하는 것 같다. 서민과 노동자를 위한 실효성 있는 노동정책과 총선공약으로 다가간다면 해 볼 만하다고 생각한다.”

- 시급히 해결해야 할 지역현안은 무엇인가.
“서울의 마지막 개발지인 마곡지구 개발사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 2년 전 한나라당이 지자체 선거에서 실패한 이후 다른 지역과 다를 바 없이 민주당 구청장이 당선되고 민주당 중심의 서울시의회가 들어섰다. 거기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원순 시장이 당선되면서 마곡지구 개발사업에 엄청난 차질을 빚고 있다. 오페라하우스나 한강르네상스 포기와는 규모가 다르다. 마곡지구는 3조5천억원의 토지보상을 했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애초 계획대로 개발이 진행돼야 한다. 서울 최초의 수변도시사업, 엘지그룹 연구개발 단지 조성사업, 국내 최고의 호수공원 개발사업이 모두 중단됐다. 이런 이슈들이 총선에서 거론될 것이다. 인천공항 이전으로 11년 동안 김포공항이 황폐화됐는데, 지난 4년 동안 노력해서 어느 정도 살려냈다. 근거리 동남아 노선의 중심이 됐고, 롯데몰을 유치해서 인근이 발전되는 계기를 만들었다. 지난해 개통한 경인 아라뱃길과 김포공항, 마곡지구를 잇는 강서관광벨트를 만들려는 계획에 차질이 발생했다. 당선되면 기존 계획대로 개발을 추진할 것이다.”

- 새누리당 공천 과정에서 잇따라 잡음이 흘러나오고 있는데.
“정상적인 당 조직에서 공천을 하는 것이 아니라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공천을 하기 때문에 뼈를 깎는 아픔과 살을 도려내는 비장함이 있는 것이다. 그동안 MB 정부에서 호의호식했던 분들이 자기들의 입장만 가지고 반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쇄신·개혁 공천이 돼야 한다. 더 낮은 곳으로 다가가 취약계층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천을 할 필요가 있다. '강부자', '고소영'이라는 나쁜 이미지를 이번 공천에서 깨끗이 털어 내야 한다.”

- 비정규직 종합대책을 어렵게 만든 것으로 알고 있다.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에서도 시도하지 못한 영세사업장 비정규 노동자들의 사회보험료 지원을 이끌어 냈다. 보람스러운 일이다. 민주통합당은 비정규직 문제 해법으로 무작정 국비를 투입하겠다고 하는데, 이는 헌법이 정한 자유민주적 가치에 어긋나는 무책임하고 과격한 방안이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경영성과급 지급이라는 현실적인 대안을 냈다. 노동운동을 잘 알고 차별이 어디에서 기인하는지 안다면 야권처럼 섣부른 정책을 내놓지 않는다. 성과급은 격차의 근원이었다. 명절 상여금이든 경영성과 상여금이든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을 실현하는 방안을 새누리당의 정책으로 정하는 데 상당한 역할을 했다고 자부한다. 특히 공공부문 초임삭감 정책을 원상으로 회복한 것은 김성태의 작품이다. 청와대와 기획재정부의 반발 속에서 세미나를 개최하고 당정협의를 하고, 의원총회에서 동료의원들을 설득했다.”

- 한국노총 사무총장을 비롷해 오랜 기간 노동운동을 했는데.
“노동운동을 한 지 올해로 27년이 됐다. 23년 전 기업단위 위원장부터 산별연맹 위원장을 지냈다. 한국노총 위원장만 못하고 다 해 봤다. 노동운동은 끊임없이 노동자 일상을 대변해야 한다. 최근 한국노총 정기대의원대회가 무산되고 정치세력화 방침에서 어려움과 혼선을 빚는 것 같아 안타깝다. 한국노총의 역사가 노동운동의 역사다. 특정 정당에 함몰될 필요가 없다. 한국노총은 어느 정당이든 노동운동을 잘 이해하고 협조할 수 있는 정치인을 육성해야 한다. 한쪽에 치우치는 것은 위험하다. 정치세력화 방침이 성공해서 전임자임금 제도의 어려움, 그로 인한 노동운동 위축, 10%도 안 되는 조직률에서 뭔가 돌파구를 만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비정규직 문제에서 기존 대기업과 정규직 중심의 노조운동이 장애요인이 되는 부분이 있다. 통 큰 양보와 사회적 책임, 사회통합을 위한 노동운동 재정립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

이 대목에서 김 의원의 발언은 거침이 없었다. 한국노총이 민주통합당에 이용당하고 있다는 취지의 말이 이어졌다. “구걸하고 있다”는 과격한 발언도 나왔다.

- 한국노총 상황이 안타깝다는 말은 어떤 의미인가.
“민주통합당은 통합진보당과는 협상하면서 왜 한국노총과는 협상하지 않나. 수도권에서 현역 노총 출신 간부가 출마해 당선되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 정치권에 발 디디고 이름만 노총 덕을 본 후보들을 노총 후보라고 할 수는 없다. 호남권에서 한 석 달라는 것은 구걸이다. 한국노총은 노총 출신이 수도권에서 당선될 수 있도록 치열하게 요구하고, 민주통합당은 이를 보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천이 막바지에 이른 만큼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은 특단의 대책을 세워 노총 조직의 분열과 갈등 속에서 추진한 정책연대의 대가를 받아야 한다. 지금은 거의 사기를 당했다고 본다. 그렇다고 민주통합당 지도부가 미안해하는가. 이용득 위원장이 혼자 최고위원하고 있다고 뭐가 달라지나. 한국노총이 민주통합당을 만들었다면 그 지분에 걸맞은 성과를 얻어야 한다. 그래야 한국노총이 노조법 개정을 실질적으로 주도해 나갈 수 있다.”

김 의원은 노동자 후보가 국회에 진출하는 것과 관련해 “노동자를 이해하고 현장 노동자들의 고충과 아픔을 해결할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법과 정책을 다루는 정부를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한국노총과 새누리당의 정책연대 파기에 대해서는 “이명박 정부가 정책연대 정신을 살리지 못하고 노총으로부터 너무 많은 것을 얻으려고 하는 바람에 많은 것을 잃었다”며 “(정부가) 반성하고 후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정책연대 파기는 아쉽고 안타깝고 아프지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면서도 “이용득 위원장의 한풀이 식 정치세력화는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진짜 노동운동단체 후보답게 복무할 수 있게 연결하는 끈을 둬야 정치세력화가 이뤄진다”며 “강서을에 관심을 가져 달라”고 덧붙였다.

--------------------------------------------------------------------------

김성태 의원은
2011년 한나라당 비정규직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
2010년 한나라당 원내부대표
2007~2008년 제17대 대통령 인수위원회 상임자문위원
2004~2008년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
2002~2004년 노사정위원회 상무위원
2002~2004년 한국노총 사무총장
1998~2002년 서울특별시의회 의원
1994~2002년 전국정보통신노조연맹 위원장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