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 이희범)가 올해 적정 임금인상률을 2.9% 이내로 정했다. 대기업에는 가급적 임금인상률을 낮추고 고용확대와 중소기업 동반성장에 나서 달라고 당부했다.

경총은 6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2012년 경영계 임금조정 권고’를 전국 4천여 회원사에 시달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경총이 제시한 적정 임금인상률은 3.5%였다.

경총은 국민경제생산성 증가율(4.2%)에서 경총이 자체 조사한 정기승급 임금인상분(1.3%)을 뺀 수치(2.9%)를 올해 적정 임금인상률로 정했다. 국민경제생산성 증가율은 한국은행이 전망한 올해 경제성장률(3.7%)에 물가인상률(2.4%)을 더하고 취업자 증가율(1.9%)을 뺀 수치다.

경총은 특히 임금이 높은 대기업은 가급적 임금을 낮게 인상하고, 남은 재원으로 협력업체 등 중소기업 근로환경 개선에 활용해 달라고 주문했다. 경총은 "기업규모나 고용형태별 임금격차에서 비롯된 소득불균형과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기업의 임금인상 자제가 필요하다"며 "기존 노동자의 고용안정과 신규 인력채용을 위해서라도 임금안정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총은 임금체계 개편도 주문했다. 생산성과 무관하게 임금이 인상되는 연공급 임금체계는 근로동기 유발을 억제하고 노사갈등을 증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이유를 댔다. 이에 따라 회원사에 정기승급제는 폐지하고 직무급을 도입하는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주문했다.

경총은 올해 최저임금을 동결하고 제도개선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총은 "최근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이 고용감소 등 부정적 효과를 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최저임금 논의 과정에서 노사는 의견만 제시하고 최종 결정을 정부나 공익위원들이 내리는 방식으로 제도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경총의 임금가이드라인은 근거 없는 강요에 불과하다"며 "소득불균등을 줄이고 내수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2012년 임금은 최소 7%(경제성장률+물가상승률) 이상 인상돼야 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