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2일 출범하는 농협금융지주 회장 인선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민간인 불법사찰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권태신 국가경쟁력위원회 부위원장이 하마평에 오르자 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반발했다.

노조는 지난 17일 성명을 내고 “민간인 사찰의 배후인 권태신 부위원장의 낙하산 인사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날 성명에서 "정부가 농협을 무리하게 갈라 놓은 농협법 개정을 밀어붙일 때부터 우려됐던 일이 현실이 됐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명박 정권이 농협을 금융지주와 경제지주로 쪼개고 정부가 현물을 출자할 때부터 낙하산 구태는 이미 예견됐다”라며 “농협 신경분리 밀어붙이기가 경제사업 활성화를 명분 삼아 정부의 농협 지배를 공고히 하고자 했던 사기극임을 이 정권이 몸소 증명하고 있는 셈”이라고 강조했다.

권 부위원장의 도덕성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노조에 따르면 권 부위원장은 참여정부 당시 부동산정책기획단을 책임지며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받았고, 이명박 정부하에서는 국무총리실장으로 일하면서 이른바 '영포라인'이 주도한 민간인 불법사찰의 배후로 지목되기도 했다.

노조는 “(권 부위원장은) 이후에도 불법사찰을 자랑 삼아 얘기하는가 하면, 일을 주도했던 공직윤리지원관실 공개를 끝까지 거부하고 주범들을 비호한 정권의 방패 역할을 자처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이에 따라 “농협금융지주 회장은 높은 수준의 도덕성이 요구될 뿐만 아니라 정권으로부터 농협의 자율성을 지켜 낼 수 있는 인사여야 한다”며 “정부는 즉각 권태신 낙하산 계획을 포기하고, 나아가 농협을 쥐락펴락하려는 욕심 자체를 포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