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정주영 전 현대 명예회장의 장례 예우를 놓고 유족과 현대, 재계, 정부가 고심하고 있다.

가족들과 현대는 일단 5일 가족장으로 치르기로 합의, 청운동 자택에 빈소를 마련하고 25일 영결식을 갖기로 했지만 재계는 경제인장이나 사회장촵국민장을 건의했고, 정부도 고인의 업적을 고려한 장례 방안을 다각도로검토하고 있다.

현대차 정순원 부사장은 "가족회의를 통해 가족장으로 간소하게 치르기로 했다"며 "국민이 원할 경우 사회장을 할 수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가족장으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도 "고인의 업적은 인정하지만 현대건설과 현대전자 등 현대 계열사의 부실 문제가 경제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정서상국민장과 같은 예우를 하기엔 부담이 많다"는 입장이다. 1974년 육영수 여사와 83년 버마(현재 미얀마) 아웅산테러로 숨진 관료 등이 국민장을 치뤘으나, 경제인으로 국민장을 치른 적은 없다.

이와 관련 김윤규 현대건설 사장은 22일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이 빈소에 다녀간 후 "장례절차는 계속 협의하기로 했다"고 말해 장례 예우를 놓고 여론을 수렴해 정부와 다시 협의할 것임을 시사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등 경제단체는 사회장 또는 국민장을 치르는 방안을추진하고 있다.

전경련 관계자는 "최소한 경제단체 공동으로 장례위원회를 구성해 치르는가칭 '경제인장'은 물론, 올림픽 유치나 남북경협 활성화 등을 고려하면국민장도 가능하다는 의견이 많아 이를 정부에 건의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 관계자는 "모든 장례 비용과 장례 절차는 장자인 정몽구 회장이 주관하기로 했다"며 "하지만 장례 준비 등은 현대건설과 현대차 현대중공업등 모든 계열사들이 협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현대는 정 전명예회장의 장지 결정에 앞서 풍수지리 전문가들을 동원, 경기 하남시 창우리와 경기도 용인시 마북리 두곳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마북리가 풍수적으로 나은 곳이라는 결론을 내렸으나 정 전명예회장의 장남몽필씨(작고) 묘소가 있다는 점 때문에 창우리 선영으로 변경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