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실업률이 100만명을 돌파한 가운데, 구직자와 구인자간의 조건이 맞지 않아 7만개의 일자리가 주인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중앙고용정보원(원장 어수봉)은 노동부가 운영하는 고용안정정보망 'Work-Net'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17일 현재 12만여개의 일자리가 있는데, 이 중 59.2%인 7만1천개가 구직자와의 조건 불일치로 인력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나머지 4만9천개는 현재 취업알선과정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조건이 맞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구직자의 기대임금과 구인업체의 제시임금간의 차이로 꼽히고 있다. 영업기획사무원의 경우 구인업체는 월 평균 93만8천원의 임금을 제시했으나 구직자들은 143만2천원을 요구해 임금차이가 49만4천원에 달한다. 또 기계공학기술자의 경우 구인은 전문대졸을 선호하는 반면, 구직자는 대졸학력에 몰려 있어 학력이 높아질수록 구직자가 요구하는 임금이 증가해 임금격차가 커지고 있다.

이밖에 구인은 2-30대에 집중해 있으나 구직은 50대에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따라 연령조건이 맞지 않는다는 점, 고기능 직종은 구인난을 겪고 있고 저기능 인력은 구직난을 겪고 있다는 점도 애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앙고용정보원 박천수 책임연구원은 "단기적으로는 임금문제로 구직자와 구인자간에 차이가 크지만 장기적으로는 '기능'문제가 가장 어려운 요인으로 부각될 것"이라며 "특히 영업관련 직종의 경우 구직자들이 기피하는 경우가 많아 구인자수가 더 많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실제 영업기획사무원, 영업지원사무원 등은 구직자가 각각 89명, 1,335명인데 비해 구인자수는 192명, 1,374명으로 일자리가 더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에 대해 노동부는 "경력직 이직자가 과거 자신이 받던 임금수준을 고집하는데 비해 구인기업에서는 낮은 임금을 제시해 취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구인·구직자의 눈높이를 조정하는 한편 인력난을 겪는 중소제조업체 취업시 조기재취직수당을 우대해 지급하는 방안 등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