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중앙병원에서 산재환자 2명이 잇따라 자살한 사건과 관련 민주노총, 산재노협 등 노동·시민사회단체가 문제제기에 나섰다.

민주노총, 산재노헙, 노건연 등 6개단체로 구성된 '산재노동자 자살 방관하는 근로복지공단 규탄 공대위'(공대위)에 따르면 지난 6일 인천 중앙병원에서 산재요양 중이던 최아무개씨(49)가 병원 8층 옥상에서 투신자살을 했고, 이에 앞서 지난달 3일 역시 이 병원에서 산재요양 중이던 최아무개씨(58)가 투신자살을 했다. 최씨의 경우는 94년부터 추락사고 이후 요양을 받아왔으며 심한 우울증 증세를 보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공대위는 "산재노동자의 자살과 이에 대한 산재인정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며 "산재노동자들은 직장유지, 치료결과 등에 대해 불안감에 시달리는 등 미래에 대한 불안은 치료의 장기화를 초래해 정신의 피폐, 생활고로 자살에 이르게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공대위는 "노동부는 산재노동자를 위한 실질적인 재활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의료재활(신체), 심리치료와 함께 필요하면 정신과 치료를 추가상병 없이 병행할 수 있도록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산재노동자 일자리 창출 방안 △장애인 의무고용 불이행 행정감시 △산재의료관리원 병원인력 감축 중단 △사회복지사 및 직업재활상담사 배치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편 공대위는 23일 오후 영등포 근로복지공단 앞에서 '미미한 자활정책 규탄 및 자활정책 촉구를 위한 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