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직업체험을 의무화하고 중학교에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배치하는 등 진로교육이 강화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11일 이런 내용의 ‘2012년 진로교육 활성화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교과부는 이를 통해 중학생과 학부모의 직업인식을 넓히고 진로교육을 체험 위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중학생은 재학 중에 1회 이상 직업체험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시·도교육청에 기업과 학교를 연결하는 매칭시스템을 구축해 기업의 교육기부를 촉진하고, 직업체험 매뉴얼을 개발해 보급한다.

진학상담교사도 확대 배치한다. 교과부는 올해 900명의 진로진학상담교사를 중학교에 배치하고, 2013년에 배치될 1천500명의 진로교사를 올해 8월 선발할 계획이다. 올해 현장에서 활동할 진로상담교사가 3천20명에 이를 것으로 교과부는 추산했다.

이와 함께 학교별로 진학상담을 전담하는 ‘진로활동실’이 구축된다. 전국적으로 1천여개가 만들어질 예정이다. 교과부는 진로활동실에서 학생들이 연 2회 이상의 진로적성검사와 심층적인 진로상담을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로교육 정책 추진을 위해 교과부는 205억7천500만원의 특별교부금을, 시·도교육청은 478억6천만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교과부는 165%, 시·도교육청은 170% 증가한 금액이다. 특히 교과부는 학교회계 예산항목에 진로교육을 신설해 단위 학교에서 진로활동을 위한 예산을 반드시 편성하게 할 계획이다.

진로교육 제도를 정착하기 위한 법도 제정된다. 교과부는 올해 상반기에 교육기본법에 진로교육 근거 조항을 신설하고 구체적인 정책 비전을 담은 진로교육법 제정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